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8i 시동불량,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5. 4. 23. 12:08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 입고된 차량은 시동불량으로 견인되어 입고된

BMW F10 528i입니다

 

우선 진단기를 사용하여 점검합니다

 

위와 같은 고장코드를 확인,

실화란 실린더 내부에서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않고 불안전 연소되면서

출력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는 증상을 말한답니다

실화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① 점화불량으로 인한 경우

② 연료 공급 장치의 결함으로 인한 경우

③ 압축 저하(실린더 내의 압력이 떨어지는 현상)로 인한 경우

이외에도 실화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 원인은 다양하답니다

 

점검 결과에 따라

해당 차량의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의 교환을 진행합니다

 

시동이 한번에 걸리지 않거나

차가 덜덜 떨린다면 점화플러그를 점검해보세요~

 

점화플러그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를 폭발시켜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이 부품을 제때 교체하지 않는다면

시동이 늦게 걸리고 엔진이 덜덜 떨리며

연비가 급격히 나빠지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출력이 떨어지고 엔진 반응성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답니다

 

<좌> 신품 점화플러그

<우> 탈거한 고품 점화플러그

 

탈거해준 고품의 경우

접지 전극이 열 부하로 인해 마모되면서 간극이 넓어져 있습니다

 

이 간극에 따라 엔진의 성능이 달라지며

연료 연소가 비효율적이 되거나 엔진 엔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탈거해준 점화플러그입니다

 

점화플러그 간극이 크다면 점화 스파크가 제대로 발생하지 않거나 약해져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못하게 되어 연비 저하와 출력 감소로 이어지며

스파크를 생성하기 위해 점화 코일이 더 높은 전압을 필요하기 때문에

점화 코일에 과부하가 걸리게 하거나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 실린더 내에서 연소가 불균형하게 일어나 엔진 부조현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반대로 간극이 작아도 스파크가 약해져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못하며

실린더와 점화플러그에 카본이 쌓이게 되어

엔진 성능 저하 및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신품과 고품의 점화플러그 점화코일입니다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 모두

BOSCH (보쉬) 제품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엔진 실린더 내부에 각각 위치하고 있는 점화플러그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린더 내부는 폭발과정으로 인해 열과 불꽃이 발생함에 따라

시간이 지나며 마모되거나 오염이 됩니다

한개라도 이상이 생길 경우

차량의 연비를 떨어뜨리거나 엔진에 무리를 주게 된답니다

따라서 한번 교체하실때 다 함께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의 교체시기는

주행스타일, 주행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점화 플러그나 점화코일도 결국은 소모품입니다

4만KM정도마다 교환이 필요한 차종이 있고

6만KM~10만KM 정도로 긴수명을 자랑하는 차종도 있답니다

기존보다 출력이 떨어지거나

연비가 눈에 띄게 나빠진다던지

엔진 반응성이 떨어지며, 엔진 부조 현상을 겪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전을 위해 코리언모터스를 방문해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