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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랜저 HG 2.4 흡기밸브클리닝,연소실클리닝 작업

코리언모터스 2025. 5. 26. 12:43

 

안녕하세요

 

2013년식 그랜저 HG 2.4 차량이 흡기밸브클리닝, 연소실클리닝 작업을 위해

예약 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해당차량은 GDI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GDI 엔진은 연소실로 연료를 직접 분사하면서 흡기 밸브가

더 빨리 오염되기 쉽습니다

 

오염된 밸브는 엔진에 이상작동을 일으키게 되고

불완전 연소로 인해 연료의 폭발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흡기 밸브가 깨끗하지 못하면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막게되면서

엔진의 출력을 떨어뜨리게 되고

누적된 카본 및 슬러지로 인해 부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흡기 밸브에 쌓인 카본을 주기적으로 제거해준다면

엔진 성능을 유지하고 연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출력저하, 연비감소, 배기가스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흡기 시스템에 카본 찌꺼기가 쌓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흡기클리닝 및 연소실 클리닝을 고려해보세요~

 

먼저 흡기 밸브 클리닝부터 시작해줍니다

흡기 밸브에 쌓여있는 카본을 제거하하기 위해

흡기 매니폴더를 탈거해준 상태입니다

 

연소실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면서 흡기 밸브는 더 오염이 되게 됩니다

 

흡기밸브에 쌓인 카본은 밸브의 기밀을 방해하고

공기와 함께 연소실로 들어가

연소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카본 슬러지는 한번 자리를 잡게 되면

먼지처럼 더 크고 계속 쌓이게 된답니다

 

밸브 하나하나 전용장비를 사용하여 제거합니다

 

흡기밸브에 쌓인 카본은

딱딱하게 굳거나 끈적근쩍하기 때문에

쉽게 제거가 되지 않습니다

 

흡기 밸브의 손상을 주의하며

쌓인 카본을 제거해줍니다

 

묵은 때를 제거해 깨끗해진 흡기 밸브입니다

밸브에 쌓인 카본은

밸브가 제대로 닫히지 않게하여

압축비가 떨어져 엔진 효율을 떨어뜨리게 만듭니다

 

대표적으로 노킹현상과 연비하락, RPM 불안정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계속되는 노킹 현상으로

실린더 과열, 배기밸브나 피스톤 고장으로 이어질 수 도 있답니다

 

반대로 주기적인 흡기 밸브 클리닝은

출력증가,소음 및 진동감소 외 연비향상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흡기매니폴드 가스켓도 신품으로 교체해줍니다

 

다음은 실린더 연소실 클리닝입니다

연소실의 경우 엔진의 핵심적인 폭발을 만들어내는 동력공간이랍니다

​그로 인해 수많은 폭발행정으로 인해 카본에 의한 오염이 심해지게 됩니다

카본을 방치한다면 연소가 심해져 고장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각각의 실린더에 연소실 클리닝 전용약품을 주입합니다

약품이 실린더 내의 카본 및 질소산화물 찌꺼기를 불려내면

거품이 일어나며 점점 갈색으로 변하게 된답니다

이 작업을 몇 번 더 반복하여 잔여 찌꺼기를 마저 제거해줍니다

 

약품이 내부 카본을 불려내면

흡입기로 찌꺼기를 제거 해주는걸 한세트로

백색 거품만 나올때까지 계속 반복하여 완료해줍니다

 

GDI 엔진은 특성상 주기적인 관리가 필수입니다​

가솔린 차량의 노킹음 발생의 가장 큰원인

흡기에 쌓인 카본들이라고 할수 있답니다

또한 출력과 연비까지 떨어뜨리게 됩니다

메뉴얼에는 2만km마다 연소실 카본퇴적 유무를 점검, 크리닝을 권장하지만

노킹음이 들리지 않는다면 4만km나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주기에 맞춰서 크리닝해주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시고 주말 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