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브레이크오일(브레이크액)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6. 23. 11:0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나들이를 가보려구요!
날이 덥다는 핑계로 계속 집에 있었더니
꼬맹이가 심통이 났어요
어디로 갈지 고민 좀 해봐야겠어요

차종 : BMW F10 520D
시공내역 : 브레이크오일(브레이크액)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답니다

패드 교환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포스팅하고
오늘은 브레이크 오일 교환 포스팅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하라는 경고창이 따당!

자동차에 안 중요한게 있겠냐만은
브레이크 관련은 더욱더 중요하니
늦지 않도록 교환하세요~



먼저 신유를 주입하기 전에 기존 오일을 비워야 겠죠?

브레이크오일 리저버나 실린더 쪽에
브레이크 오일 잔유를 말끔하게 비워주는게 먼저랍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하나하나 장비를 연결하고
말끔하게 비운 리저버 탱크 안에 신품의 오일을 주입하고
아래로는 남은 기존 브레이크 오일을 배출합니다

리저버와 가장 먼 뒤쪽부터 교환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수분 함유량이 높아진답니다
그래서 브레이크오일은 수분함유량 체크가 필수랍니다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해요

요즘은 차량에서 알려주니 잊지않고 제때 교환할수 있어 좋아요



이렇게 아래로는 잔유가 떨어진답니다

처음에는 폐브레이크오일이 흘러나오다 폐오일이 모두 밀려나와
맑은 색상의 신품 브레이크액이 나오면 배출구를 잠궈줘요

그렇기 때문에 배출 된 잔유는
실제 남아있던 잔유는 모여있는 잔유보다 더 탁한 색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제동시에 라이닝패드와 디스크로터 사이에 마찰열이 발생돼요

수분은 브레이크 오일보다 상대적으로 끓는 점이 낮아서
브레이크 과열상태로 인한 제동 불가능 또는 브레이크 파열
원인이 될수도 있답니다



강제로 밀면서 교환하면 금방 하지만
신유를 빈곳없이 꼼꼼히 채우게끔
시간을 넉넉히 두고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제동장치는 항상 수시점검을 하여
안전운전 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