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LF소타나 브레이크오일 & ATF 순환식 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8. 29. 13:39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 포스팅 할 LF 소나타 차량도 어제에 이어집니다~
사진 작업하다 알았는데,
5월에 코리언모터스에서
암코파워장착Q를 장착하신 차량이더라구요

만족하고 사용하고 계시니

코리언모터스에 또 들려주신거겠죠?


차종 : LF소나타
시공내역 : 브레이크오일 & ATF 순환식 미션오일 교환



LF소나타 차량입니다

오늘은 브레이크 오일과 ATF 순환식 미션오일 교환작업
포스팅을 하도록 할께요



오늘 교환할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를 준비해줍니다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오일 수분도를 체크하고
교환작업을 위해
브레이크오일 리저버에 아답터를 연결하였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며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고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브레이크가 밀리고
제동거리가 길어지면서
브레이크패드 문제인가?
생각이 드시죠

브레이크패드 교환이 얼마 되지않았는데도
아직도 같은 증상이 있다면
브레이크오일을 교환을 생각해 보셔야 한답니다 



빠져나온 브레이크오일입니다
투명해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오염이 되었다는 거~!

그리고 빠져나온 브레이크 오일은
신유와 조금 섞여있기 때문에
원래 색은 이것보다 조금 더 탁한 색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공기에 노출로 인해 오일이 산화
쉽기때문에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시길 바래요



브레이크 오일 교환 작업이 완료되었으니
이제 ATF 순환식 미션오일 교환작업입니다


사진이 좀 흐리긴 하지만
장비와 차량은 두개의 선으로 연결이 됩니다

하나는 신유를 주입하고,
하나는 폐유를 배출하는 선이죠

그리고, 장착 되어 있는 선 위로 암코파워 장착Q가 장착되어 있네요
만족하고 잘 사용하고 계시죠?



<좌> 신유
<우> 폐유

붉고 투명한 신유에 비해
검붉은 탁한색의 폐유

시간이 지날수록 신유가 주입되며
폐유의 색이 점점 변하고 있는것 확인되시죠?

눈으로 이렇게 확인할수 있으니 안심하고 교환할수 있어요



<좌> 신유
<우> 폐유

폐유가 신유와 같은 색인 투명한 붉은 색으로 변하게 되면
순환식 ATF 미션오일 교환은 완료입니다!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5만KM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10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10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일 레벨링 작업!
오일 레벨링까지 정확히 해야 정확은 교환이라고 할수 있답니다



주변에 남아있는 오일이 없도록
마무리까지 말끔하게!

브레이크오일이나 미션오일은
자주 교환하는 오일이 아닌만큼
한번하실때 확실하게 교환할수있는
코리언모터스에서 교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