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ZF8단 미션오일, 오일팬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10. 25. 11:4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이제 밤에 잘때 은근 쌀쌀하지요
꿈에서 추워서 옷 챙겨입었는데
깨어보니 정말 추워서 이불 찾고 있드라구요
이제 전기장판을 꺼내야할때가 왔나봐요 ㅎㅎ

차종 : BMW F10 520D
시공내역 : ZF 8단 미션오일, 오일팬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 ZF8단미션오일을 교환하셨는데,
ZF8단 미션오일 교환 포스팅을 할꺼에요



미션오일은 무교환 오일 아닌가요?

아직도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없으시죠?
절대절대 무교환 오일이 아니라는거~!

이제 다들 알고 계시는거죠?



ZF 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서는
먼저 잔유를 제거해줘야해요

모든 오일은 순환식 교환이 아닌이상,
잔유제거는 필수랍니다



내부의 잔유가 제거되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오일팬도 함께 교환을 해줘야하니까요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을 해주어야한답니다



탈거한 미션팬입니다

이 네모난게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이에요
쇳가루가 가득가득 붙어
더 이상 자석에는 쇳가루가 붙을 공간이 없어요

미션팬 바닥에 모래알처럼 반짝이는게 보이시나요?
자석이 붙지못한 쇳가루랍니다



여기 자석에도 쇳가루가 가득!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고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상태가 이렇다보니 무교환 오일이란 아니라는거!
다들 아시겠죠?



신품 ZF 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적정온도까지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미션오일를 세팅해 드렸답니다

쇳가루가 가득한 미션오일에서
신유로 바꾸었으니 변속감은 더 부드러워지겠죠?



BMW서비스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하죠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12만KM기준으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미션오일 교환시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가 갈라져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프로펠라 샤프트 댐퍼가 갈라지고 균열이 생기면
차량 변속충격을 고스란히 느끼게 된답니다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도 교환을 위해
코리언모터스에 들려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