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520D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12. 25. 11:0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크리스마스입니다!

우리집에는 밤새 산타할아버지가 다녀가셨답니다

꼬맹이에게 첫 영화관 나들이를 시켜주고 싶은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즐거운 크리스마스 되세요~!


차종 : BMW 520D

작업내역 : 순환식 브레이크오일 교환



BMW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에 앞서 브레이크 오일 수분도를 측정해 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 함유량이 높아진답니다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해요


브레이크 오일 교환은 순환식으로 이루진답니다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어요



먼저 기존 폐브레이크오일부터 제거해주었습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할 예정이니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리퍼안쪽으로 보면 폐브레이크오일을 뺄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호스를 연결해준뒤 바퀴 하나씩 하나씩 브레이크오일을 빼내줍니다


위로는 새 브레이크오일이 주입되면서

밑으로는 폐브레이크액을 밀어주는 순환식 방식이에요!



행하는 도중 정지시킬 때 브레이크 패드에는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합니다

고온의 마찰열이 자주 발생할수록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생겨요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현상을

베이퍼 룩이라고 합니다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배출시에 기포가 보이시나요?


브레이크오일은 사용에 따른 수분 유입으로,

높은 작동압력에 오일이 쉽게 끓게 되어 기포가 발생

브레이크 제동 압력을 손실하게 된답니다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간과하기 쉬운 오일이지만 제동장치인만큼 교환시기는 지켜주는것이 중요하답니다!


제동장치는 항상 수시점검을 하여

안전운전 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