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브레이크오일(브레이크액)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8. 12. 31. 11:36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2018년 마지막 날입니다

마지막날인만큼 올해 마무리 잘해서

신나고 즐겁고 새로운 마음으로

2019년을 맞이할수 있도록 해요~!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와 함게

브레이크류에서 없어서는 안될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어요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이 떴습니다

이런 경고등이 뜬다면

오일류는 교환할때가 되어 오염이 되었거나,

소모품은 더 이상 사용할수 없다는 것이니

미리미리 교환을 해주는것이 좋겠죠?



브레이크 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간과하기 쉬운 오일류중 하나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역시도 다른 오일과 마찬가지로

소모품의 일종입니다

브레이크오일도 오염이 되기 때문에

제때 교환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전 수분도 체크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한답니다



수분도 체크 후, 석션으로 리저버탱크에 있는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폐브레이크오일을 깔끔하게 제거하고 나면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줍니다



신품 브레이크 오일을 준비해줍니다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작업이 됩니다

위에서 신유를 주입하고

아래로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뽑아내줘요

리저버와 가장 먼 뒷쪽부터 교환을 해준답니다



폐유가 흐르다가 라인으로 맑은 신유가 비치면

장비로 폐유라인을 잠궈서 신유로 채워지게 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상태가 안좋을수록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다는 거!

잊지마세요~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자동차의 무게과 속도에 따라

청난 마찰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마찰열로 인해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브레이크 액이 끓게 돼요

이때 외부공기가 스며들거나 기포가 형성되면

피스톤에 암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베이퍼 룩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총 4개의 바퀴에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주면

브레이크오일교환 작업은 완료!!

강제로 밀면서 교환하면 금방 하지만

신유를 빈곳없이 꼼꼼히 채우게끔

시간을 넉넉히 두고 교환한답니다



밑으로 빠져나온 브레이크 오일입니다

예전에는 완전 새까맣게 오염되어 배출되는 브레이크 오일이 많지만,

요즘은 때가되면 알려주어 제때제때 교환하니

심각하게 오일이 오염되지는 않았네요

하지만, 제동장치인만큼 교환시기는 지켜주는것이 중요하답니다!



작업을 완료했으니

경고등 초기화도 필수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제동장치는 항상 수시점검을 하여

안전운전 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