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NF소나타 순환식 브레이크오일 (브레이크액)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1. 14. 13:59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를 교환했는데,

브레이크가 밀리는것 같으시다면?!

브레이크 오일은 언제 교환했는지 확인해보세요

분명, 브레이크오일 교환시기가 다 되었을꺼에요!

오늘은 브레이크오일 교환입니다~

차종 : NF소나타

작업내역 : 브레이크오일 (브레이크액) 교환



NF 소나타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사상구 합성유전문점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답니다



구석에 작게 보이긴 하지만,

오늘 준비한 브레이크오일은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믿고 쓰는 브랜드!

WURTH 뷔르트 브레이크 오일 DOT4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기에 앞서 수분도 측정을 해줘야합니다

수분함유량이 3% 이상이 되면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을 해주어야 할때죠!

측정후 기존 브레이크 오일을 비워주었어요

촛점이 살짝 나갔지만 빨간 동그라미 처럼

차량과 장비가 연결된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마스터실린더에서 제일 먼곳인 조수석 뒤부터 교환을 해줍니다

조수석 뒤 → 운전석 뒤 → 조수석 앞 → 운전석 앞

순서로 교환을 하게 된답니다

위로는 신유가 주입되면서 아래로는

타이어쪽에 호스를 연결하여

각각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는 순환식 방식입니다



배출라인에서 잔유와 기포가 나오게 되는데

잔유, 기포가 다 배출되고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준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수분을 머금으려는 성질 을 가지고 있어서

제동시 수분으로 인해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따라서 위 사진처럼 기존 브레이크오일이 배출될때는

기존오일과 공기가 같이 섞여 배출 되는것이죠

브레이크 오일의 수분도가 높아지게 되면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열로

수분이 끓게 되고 기포를 발생시키기 됩니다

그 기포가 브레이크 오일의 유압을 상쇄하는 역할일 하게 되지요

이런 현상을 베이퍼 록 현상이라고 해요

브레이크를 자주 밟은 내리막길과 급커브길에서

이 베이퍼 록 현상이 나타난다면 큰 사고가 발생할수도 있다는건

당연한 일이겠죠?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2년 혹은 3~4만KM 주기로

교체를 해야합니다

브레이크오일도 제동장치입니다!

제동장치는 항상 수시점검을 하여

안전운전 하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