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기아자동차

⊙ 스포티지 QL 엔진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5. 5. 28. 12:15

안녕하세요

스포티지QL 차량이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를 돌며 찌꺼기들과 섞이게 됩니다

이렇게 사용된 엔진오일은 오일필터를 지나고 걸러지면서

다시 엔진 내부를 순환하는데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오랜 시간동안 계속 주행한다면

오일은 윤활 효과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또 많은 찌꺼기가 생기면서 점도가 떨어지고

슬러지가 쌓이게 되면서 출력, 연비 하락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주행 중 차량에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에 슬러지가 많거나 교환주기가 지나 오일량이 감소하게 되면

엔진속에 오일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부품간의 마찰력이 커져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각한 경우, 실린더가 열로 인해 팽창되며 엔진이 붙는 현상이 나타나며

이로 인해 엔진을 통으로 교체해햐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이 건강하게 작동하기 위해선

오일을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청정하게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확실한 잔유제거를 위해 오일필터 하우징부터 실시합니다

잔유를 배출하고 오일필터도 신품으로 장착하지요

 

이제 차량의 앞쪽을 들어올린 뒤 내부의 잔유를 배출합니다

 

코크가 옆쪽으로 위치하고 있는 차량들은

엔진오일 교환시 기울여 준 뒤 잔유를 배출하면

내부의 잔유가 더욱 잘 빠져나온답니다

 

엔진오일은 잔유를 제거를 확실히 해줘야합니다

 

그래야지만 신유를 주입했을 때

신유가 잔유와 섞이지 않게 되고

신유의 체감을 100% 느낄수 있으니까요

 

어떤 오일을 선택하느냐 또는 차량에 따라,

운전자의 주행습관에 따라

엔진오일의 교체주기는 5,000 ~ 10,000km마다 교체하고

 

최소 1년에 한번은 엔진오일을 교환하여

자동차의 성능을 유지하고 엔진 수명에 도움이 된답니다

 

드레인 후, 고압장비와 석션장비로 내부의 잔유를 빨아줍니다

 

이제 신유를 조금 붓고 잔유제거 작업을 한번 더 반복합니다

 

드레인부터 고압장비, 석션으로

내부 구석구석 차량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작업을 반복해줍니다

 

내부의 잔유를 석션으로 마무리하면

드레인 볼트를 체결하고 주위 남은 오일이 없도록 세척합니다

 

이제 깨끗해진 내부에 신유를 주입하면 작업 완료입니다

 

오늘 작업해준 엔진오일은

몰리스(MOLYS) SMART RACING 5W30

▶ MoS2 Technology

▶ MoS2는 극압에서의 성능 향상과 정숙함을 더함

▶ 뛰어난 콜드 스타트 속성

▶ 연료 소비 최소화

▶ 마찰력 및 마모도 저하

▶ 엔진 성능 극대화

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는 순정 제품으로 교환하였습니다

엔진 수명을 연장하려면 오일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급격한 연비 감소

엔진의 소음 발생

차량의 진동 등

전에 없던 증상이 나타난다면​ 엔진오일 교체시기를 체크 해보세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