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30D 흡기클리닝 & 연소실클리닝, 엔진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3. 14. 11:48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 화이트데이라네요

날짜 감각이 없어 저는 모를뻔했어요

집으로 들어갈때 소소하게 사탕이라도

하나 사 들고 가는건 어떠세요? ㅎㅎ

차종 : BMW F10 530D

작업내역 : 흡기클리닝 & 연소실클리닝, 엔진오일 교환



BMW F10 53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흡기클리닝, 연소실클리닝 및 합성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코리언모터스를 방문해주셨습니다

차량을 저녁 늦게 입고해주셔서

어두컴컴~하네요



차량 보닛을 오픈, 기본 점검을 완료하고

이제 흡기클리닝을 시작해주도록 합니다

흡기구 탈거 시 차량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마스킹도 꼼꼼히 해줍니다

우리 차는 소중하니까요~!



카본을 말끔히 제거해줄

흡기구를 탈거해줍니다

흡기구를 탈거하여 꼼꼼하게 카본을 다 제거해줄꺼에요



오늘은 흡기클리닝 사진이 별로 없어요

사진 찍을 여유도 없이 바쁘셨나봐요

그래도 남아있는 사진 하나!

카본이 찐득하게 쌓여있지요

자동차의 연료 분사량은 공기의 흡입량에 비례되지만,

자동차 기본 분사량은 차량에 맞게 설정되어 있어요

차량에 공기와 연료분사량의 비율이 떨어지면

고속주행시 출력이 떨어지게 되고,

RPM 불안정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RPM 불안정 증상의 대표적인 원인이

흡기 다기관내에 쌓여있는 카본으로 인해 출력에 문제가 생기는 거에요



완전 말끔히 카본이 제거되었죠?

공기 유입구에 카본슬러지가 많으면 많을수록

엔진이 요구하는 공기흡입량보다 실 흡입량이 낮아지고

불완전연소 > 출력부족 > 매연발생 > 연비불량

으로 까지 증상이 이어지게 된답니다



흡기구를 탈거하면 흡기구와 연결되어있는 연소실이 있어요

이부분도 카본이 잔뜩 쌓여있답니다

연소실도 말끔히 카본을 제거해줄꺼에요



먼저 카본이 얼마나 쌓여있는지 봐야겠죠?

연소실 구멍구멍마다 카본이 잔뜩 쌓여있어요

연소실에 카본이 쌓이게 되면 공기가 제대로 유입되지 못해,

출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연소실클리닝도 흡기클리닝과 마찬가지로

약품을 뿌려 카본을 불리고 제거해줍니다

약품을 뿌리고 기다리면 새까만 카본을 머금은 거품이

뽀글뽀글 흘러나와요



그렇게 흘러나오는 거품은 닦아내고

또 다시 약품을 뿌리고 닦아내고 뿌리고 닦아내고

카본이 나오지 않고 하얀거품이 나올때까지 반복해줍니다



몇번이고 반복하다보면 말끔하게 카본이 제거되어

반짝반짝거리는 연소실을 만나실수 있답니다



흡기 클리닝&연소실클리닝

주행환경이나 주행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매 60,000KM 기준으로

±10,000KM 전후로

권해드립니다



깨끗히 카본을 제거한 흡기다기관을

탈거의 역순으로 장착해주면 작업은 완료입니다



흡기클리닝이 완료되면 엔진오일 교환입니다

엔진오일은 잔유제거를 확실히 해줘야죠

오일필터를 제거한 오일필터 하우징에 고여있는 잔유를

전용장비로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이제 내부에 있는 잔유를 제거해야겠죠?

오일코크를 열어 자유낙하방식으로

잔유를 드레인해주었어요



자유낙하방식으로 드레인을 해도

내부에는 0.5~1L정도의 잔유가 남아있답니다

고압퍼지 장비를 이용하여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바닥에 조금이라도 남아있을 잔유를

석션장비로 쏙쏙!



3단계에 걸여 잔유제거 작업을 하면 끝일까요~?

코리언모터스 포스팅을 계속 봐오신 분이라면

이 잔유제거 작업을 한번더 반복 한다는건 알고 계시죠?

세척용으로 신유를 조금 부어줍니다

오늘 교환할 오일은

액트루브 디에스터(D-ESTER) 5W30

부드러우면서도

고온에서 유막이 잘 유지되는 장점을 가진

합성 엔진오일!

ESTER(에스테르) 베이스 합성유로

에스테르 함유량이 동종오일중에 최고로 꼽히죠

다양한 조건에서도 최고의 마모방지 성능과

연비향상 성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초중반, 후반까지 정숙함과 펀치력으로

시티 드라이빙에 적합한

사계절 합성엔진오일 입니다



다시 드레인부터 다시 시~작!



드레인만으로는 완벽하게 잔유가 제거되지 않지요~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제거했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석션으로 꼼꼼하게!

조금이라도 잔유가 남아있지 않도록!



잔유제거를 완벽하게 했더니,

드레인코크에서는 이제 잔유가 떨어지지 않아요

드레인코크 주변도 깔끔하게 닦아주었답니다



신유를 넉넉하게 부어

흠뻑적은 오일필터를 쏘옥~!

코리언모터스에서 엔진오일 합성유로 교환하시고

차량 성능 100%

엔진오일 성능 100% 체감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