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30D X-DRIVE TC오일, ZF8단 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3. 25. 11:21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주말은 잘 보내셨지요?

저는 토요일도, 일요일도

집에 있는 시간 없이 다 나갔다왔답니다

간만에 미세먼지 없어서

좋은 날이었지요~!

차종 : BMW F10 530D X-DRIVE

작업내역 : TC오일, ZF8단 미션오일 교환



BMW F10 530D X-DRIVE 차량의

마지막 포스티입니다

TC(트랜스퍼케이스) 오일과 ZF8단 미션오일 교환입니다



TC오일도 잔유를 제거해주는 것이 먼저겠지요?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오염된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트렌스퍼는 일명 부변속기입니다

엔진의 동력을 모든 차축과 바퀴에 전달하기 위해

변속기 옆에 있어요

자동차는 이것저것 신경써서 교환해줘야 하는 오일이 많기도 하네요



전용 장비를 이용해 신유을 주입해줍니다



볼트를 체결하고

남아있는 오일이 없도록

주별을 말끔히 세척해줍니다



이제 ZF8단 미션오일, 오일팬 교환입니다

코크를 오픈하여 오염되어 새까매진 기존의 오일은

모두 드레인 해주었답니다



<상> 고품 미션팬

<하> 신품 미션팬

오일팬은 필터와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에 오일팬도 같이 교환 해야한답니다



오일팬 교환을 위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탈거한 기존의 오일팬입니다

오일이 잔뜩 남아있는 오일팬입니다



교환해줄 신품 오일팬이에요

딱 보기에도 신품이지요?



미션오일팬 내부에는 이렇게 자석이 있어요

자석에는 이미 철가루가 덕지덕지 ㅠㅠ

자석에 달라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바닥을 돌아다니게 된답니다

탈거한 미션오일팬 바닥에는

기존 잔유와 반짝이는 쇳가루들이 같이 있지요



<좌> 고품 미션팬 자석

<우> 신품 미션팬 자석

신품에 비해 고품은 자석에 철가루가 볼록하게 붙어

이미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겠죠?

쇳가루들이 미션 내부를 돌아다니면

추후 고장의 원인이 된답니다

왜 미션오일이 무교환이 아니라고 하는지 아시겠죠?

미션오일도 주기에 맞춰 교환해줘야한답니다



규정토크에 맞게 순서대로 미션팬을 조립하고

신품 ZF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적정온도까지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미션오일를 세팅해 드렸답니다

BMW서비스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하죠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12만KM기준으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미션오일 교환은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니

입고전에 전화예약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