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420D 브레이크오일, 리어 브레이크패드 교환 및 디스크 연마

코리언모터스 2019. 4. 19. 11:2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코리언모터스에는 아침부터 꼬마손님이 오셨어요

아빠랑 같이 왔는데 어찌나 귀엽던지~

기분좋은 하루의 시작이네요~

차종 : BMW 420D

작업내역 : 브레이크오일, 리어 브레이크패드 & 디스크 교환



BMW 4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과 리어 브레이크 패드 & 디스크 연마를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달리는 것만큼 잘 서는 것도 중요한 자동차!

브레이크류를 점검하셨네요



브레이크오일 교환전 수분도 체크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한답니다

수분도 체크 후, 석션으로 리저버탱크에 있는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폐브레이크오일을 깔끔하게 제거하고 나면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줍니다



교환할 신품 브레이크오일입니다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하나씩 하나씩 호스를 체결해주어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줍니다

총 4개의 바퀴에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준답니다

강제로 밀면서 교환하면 금방 하지만

신유를 빈곳없이 꼼꼼히 채우게끔

시간을 넉넉히 두고 교환한답니다



기포가 가득 배출되는게 보이시나요?

주행하는 도중 정지시킬 때 브레이크 패드에는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합니다

고온의 마찰열이 자주 발생할수록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생겨요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현상을

베이퍼 룩이라고 합니다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이 끝났으니

리어 브레이크 패드 교환과 디스크 연마를 시작합니다

작업을 위해 휠과 타이어를 탈거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에 딱 붙은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상태가 좋지 않아요

연마를 한번 쓱~ 해주면

맨들맨들해지겠죠?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를 탈거해주었습니다



교환할 신품 브렘보 브레이크패드와 센서가 되겠습니다

브렘보 브레이크는 세계 최고의 디스크 브레이크 제조사로써

자동차는 물론 모터사이클 등 다양한 시장에서 인정받는 브레이크입니다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으로 많이들 찾으시기도 하시죠



<좌>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우> 신품 브렘보 브레이크 패드

두께 차이가 상당하지요

▶ 제동시간이 늘어났을 경우

▶ 브레이크 패달을 깊게 밟아야 제동이 될 경우

▶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소리가 나는 경우

▶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이 뜬 경우

▶ 브레이크액이 줄어든 경우

요즘은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기가 되면

차량이 알려주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위와 같은 경우에는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해줘야 한답니다



탈거한 브레이크 디스크입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맞닫는 마찰로 자동차가 멈추기 때문에

브레이크 디스크의 표면은 평평한 상태를 유지해야합니다

비가 오거나 하는 날엔

브레이크패드도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데

브레이크디스크의 불규칙한 마모를 방치한다면

마찰력 감소로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있답니다



연마과정은 없지만

리어 브레이크 디스크 연마 완료입니다!

완전 맨들맨들해졌지요?

디스크의 경우 유효두께라는게 있어요

마모가 유효두께이상 진행된 상태이면

간혹 풀브레이크시 디스크가 파손될수도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모한계치를 넘기지 않도록

디스크 디스크 및 패드는 제때 점검 해주셔야 합니다



연마 된 브레이크 디스크와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주었습니다

이제는 패드와 디스크가

꽉 물려 제역할을 톡톡히 해줄꺼에요



센서도 잊지 않고 교환해줘야

다음 교환시기를 알려주겠죠?



반대쪽도 연마한 브레이크 디스크와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주었습니다

기존 디스크를 연마하는 경우에는

열처리로 내구성&내마모성이 신품보다 증가되어

후변형이 줄어든답니다

부품간의 결속이 단단해질때까지

급브레이크는 삼가주셔야 해요!

과속과 풀브레이킹에 주의 하시고

차량은 물과는 상극이라는거 알아주시길 바라며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