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기아자동차

⊙ 로체 순환식 냉각수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8. 7. 13:2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태풍이 지나가고 더 더워진 느낌이에요

자동차는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엄청난 열을 뿜어내지요

특히 날이 더워지는 여름에는 냉각수 관리에 더 신경을 써줘야한답니다

순환식 냉각수 교환 포스팅입니다~

차종 : 로체

작업내역 : 순환식 냉각수 교환



로체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순환식으로 냉각수를 교환하기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냉각수는 실린더 주변을 돌며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자동차 냉각수는 부동액을 겸하고 있어

흔히 부동액이라고도 부릅니다

순수 부동액과 물을 비율에 따라 섞은 후 자동차의 냉각수로 사용하는 거죠



부동액은 냉각수 라인 클리닝을 먼저 해주어야 합니다

기존에 남은 부동액과 교환할 신품 부동액이 섞이게 되면

엉김현상이나 응어리가 질 수도 있기 때문에

물을 순환하여 깨끗히 세척을 해주도록 합니다



깨끗한 물로 순환을 하며 폐부동액이 밀려나오게 됩니다

원래 투명한 초록색 부동액인것 같은데

색이 왜 이렇죠?

오염이 그만큼 많이 되었다는 거겠죠?



배출되는 탁한 기존의 부동액이 투명한 물로 변하면

내부 냉각수 라인 클리닝은 완료입니다




이제 신품 부동액을 주입해줍니다

부동액은 교환주기가 달라요

초록색 : 교환주기 2년 (4만KM) 부식방지용

분홍색 : DEX-COOL 교환주기 5년(20만KM) GM차종 일부

노란색 : UNIVERSAL ELC 교환주기 5년(20만KM) 일부 유럽차 적용

차량에 맞추어 부동액의 교환주기를 지켜주는 것이 좋겠죠?



만약 냉각수가 부족으로 운행중 온도게이지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놀라서 정차 후 긴급하게

수돗물이나 정수물을 충전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방법은 임시방편 으로 하시되

차후 꼭 정비받으셔야 한다는거 잊지마세요!

여름철 냉각수 관리로

안전한 드라이빙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