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ZF8단 미션오일, 오일팬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12. 5. 14:16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포스팅 했던

흡기클리닝 & 연소실클리닝에 이어

ZF8단 미션오일, 오일팬 교환 시작합니다~!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ZF 8단 미션오일, 오일팬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니다

어제 흡기클리닝 & 연소실 클리닝을 포스팅 했던 차량이지요?



흡기클리닝과 연소실클리닝이 완료되고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할꺼에요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차량을 높이 올려줍니다



엔진커버를 탈거하면

미션오일팬이 나타나지요

미션오일은 무교환 오일 아닌가요?

절대절대 아니랍니다!



ZF 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서는

먼저 잔유를 제거해줘야해요

모든 오일은 순환식 교환이 아닌이상,

잔유제거는 필수랍니다

빠져나오는 오일색이..

엄청나네요



내부의 잔유가 제거되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오일팬도 함께 교환을 해줘야하니까요



탈거한 미션오일팬입니다

잔유로 인해

오일팬이 반지르르르르~



이 네모난게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이에요

쇳가루가 가득가득 붙어

더 이상 자석에는 쇳가루가 붙을 공간이 없어요



자석은 앞쪽에 두개

양쪽에 하나씩 해서 총 4개가 있어요

이 4개의 자석 모두 쇳가루로 인해

이제 더 이상 제 역할을 못할꺼 같아요



오일팬 바닥에 반짝반짝 하는게 보이시나요?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입니다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고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상태가 이렇다보니 무교환 오일이란 아니라는거!

다들 아시겠죠?



<좌> 신품 미션오일팬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을 해주어야한답니다



<좌> 신품 미션오일팬 자석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자석

자석 상태가 확연히 다르죠?

신품과 다르게

쇳가루로 인해 볼록볼록한 고품 자석입니다



전용장비로 신품 ZF 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적정온도까지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미션오일를 세팅해 드렸답니다

쇳가루가 가득한 미션오일에서

신유로 바꾸었으니 변속감은 더 부드러워지겠죠?



BMW서비스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하죠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12만KM기준으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미션오일 교환시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가 갈라져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프로펠라 샤프트 댐퍼가 갈라지고 균열이 생기면

차량 변속충격을 고스란히 느끼게 된답니다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도 교환을 위해

코리언모터스에 들려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