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엑사 엔진오일, 만필터 실내마이크로 필터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12. 6. 14:14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 출근길에

달리고 있는 지하철이 진짜 잠깐 정전이 됐어요

멈춘건 아니고 열차 내에만 불이 잠시~

순간이지만 지하철 불이 꺼지는 순간

어찌나 오만 생각이 다 들던지..

영화를 너무 많이 봤나봐요 ㅎㅎ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엔진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교환



BMW F1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과 실내마이크로필터 (에어컨필터)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시에는 오일만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잔유도 확실하게 제거해줘야 엔진오일 교환을 했구나~ 하고 느끼실수 있어요

제일먼저 잔유제거를 해줄 곳은 오일필터 하우징입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하면 그 속에도 잔유가 한가득 고여있어요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말끔하게 제거해주었답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의 잔유를 제거하고 나면

신유를 보충하기 위해 오일탱크에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오일코크를 오픈하면 내부에 있던 새까만 잔유가

콸콸 쏟아져나옵니다

시간을 여유롭게 가지고 잔유가 떨어지지 않을때까지

드레인 해줍니다



드레인이 완료되면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하게 됩니다



석션을 이용하여 구석구석 조금이라도 잔유가 남아있지 않도록

쏙쏙 제거해줍니다

이렇게 1차 잔유제거가 끝이나면

2차 잔유제거를 해줄꺼에요

그 전에, 신유를 조금 부어줄꺼에요

내부를 세척하는 느낌으로 신유를 조금 부어주고

드레인부터 석션까지 2차 잔유제거를 진행해줍니다



이제 2차 드레인입니다

1차 잔유제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새까만 잔유가 흘러나옵니다



드레인 후에는 꼭 고압장비를 이용하여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드레인이 완료되어도 내부에는 잔유가 남아있기 때문에

꼭 고압장비작업을 거쳐야합니다



잔유제거의 진짜 마지막 작업인 석션작업입니다

이렇게 꼼꼼히 잔유제거를 하니,

신유를 완벽하게 느낄수 있겠죠?!



말끔히 잔유 제거가 완료되면

이제 잔유가 떨어지지 않아요

주변에 묻어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닦아내줍니다



규격에 맞게

볼트도 체결해줍니다



오늘 교환한 오일은

EXXA ULTRA 5W30 제품입니다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UNIPOL LAB의

최신 기술인 에스테르 합성유를 기본으로

설계된 하이 퍼포먼스 엔진 오일이에요

오일필터, 에어크리너는 만필터로 교환해드렸답니다

사진에는 빠졌지만

에어크리너도 말끔히 교환해드렸답니다



실내 마이크로필터 교환을 위해

조수석 문을 활짝 열어주었습니다

실내마이크로필터는 차내로 유입되는 오염 물질을 차단하는 필터입니다

좋았던 미세먼지가 점점 나빠지고 있는 요즘

꼭 점검해줘야 하는 항목입니다



실내마이크로 필터 혹은 에이컨필터라고도 불리는데

차량 조수석의 글러브 박스 트림을 탈거하면

실내마이크로필터가 있답니다



실내마이크로필터는 만필터로 교환을 해줄거에요

최적 입자크기의 고용량 활성탄을 포함하고 있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각종 유해 가스 및 오존을 흡수해준답니다

활성탄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신품도 거무스름하답니다



<좌> 신품 만필터 실내마이크로필터

<우> 탈거한 고품 실내마이크로필터

색 차이가 확연히 나죠?

저렇게 가득 붙어 있는 먼지로 인해

차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를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고

그럼 그 공기를 우리가 다 마시게 되어버리는 거죠

실내마이크로필터는

실내에 쾌적한 공기를 위해

6개월에 한번은 꼭 교체해주는게 좋아요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차량을 출고했습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