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기아자동차

⊙ 레이터보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 냉각수 교환

코리언모터스 2019. 12. 13. 14:08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겨울왕국2 4D로 보고 왔는데

너무 좋아서 꼬맹이도 보여줄려고 했는데

더빙판은 없더라구요

아쉬워용 ㅠㅠ

차종 : 레이 터보

작업내역 :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 냉각수 교환



레이 터보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냉각수, CVT미션오일, 인젝터 클리닝 등

여러가지 작업을 하셨습니다

오늘은 브레이크 오일과 냉각수 교환 먼저 포스팅하고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하겠습니당!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 오일도 제동관련 부품이니

미루지 말고 제때제때 교환하세요

브레이크 오일은 주기도 길고

오일이 불량이라도 즉각적으로 반응이 나타나는 오일이 아니기 때문에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어요

제동장치인만큼 중요하답니다



이제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시작해볼까요?

브레이크 오일 교환에 앞서

수분도를 체크해야줘야합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이제 교환작업을 위해

브레이크오일 리저버에 아답터를 연결하였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고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고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먼저 교환을 시작했답니다



밑으로 빠져나온 브레이크 오일 입니다

투명해야 할 브레이크 오일이

폐 식용유 같은 색과 비슷하게

오염이 되어있습니다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 거죠

이렇게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니

이제 냉각수 교환입니다

냉각수 역시 순환식으로 교환을 하게 된답니다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어요

부동액은 냉각수 라인 클리닝을 먼저 해주어야 합니다

기존에 남은 부동액과 교환할 신품 부동액이 섞이게 되면

엉김현상이나 응어리가 질 수도 있기 때문에

물을 순환하여 깨끗히 세척을 해주도록 합니다


밑으로 빠져나온 오염된 냉각수입니다

마치 찐~한 녹즙 같네요~



만약 겨울철 히터를 작동하였는데 뜨거운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냉각수를 점검해 봐야 합니다

냉각수를 라디에이터로 공급하여 히터 코어에 공급하여

뜨거워진 바람이 나오는 구조이기 때문이에요

그만큼 겨울철에는 꼭 점검해야하는 부동액입니다

냉각수 점검 후에도 찬바람이 계속 나온다면

송품모터 또는 히터코어의 문제이니 코리언모터스를 방문해주세요~!



배출되는 탁한 기존의 부동액이 투명한 물로 변하면

내부 냉각수 라인 클리닝은 완료입니다



이제 신품 냉각수를 주입할 차례입니다

부동액은 교환주기가 달라요

초록색 : 교환주기 2년 (4만KM) 부식방지용

분홍색 : DEX-COOL 교환주기 5년(20만KM) GM차종 일부

노란색 : UNIVERSAL ELC 교환주기 5년(20만KM) 일부 유럽차 적용

차량에 맞추어 부동액의 교환주기를 지켜주는 것이 좋겠죠?



새로 주입한 부동액 색과 같은

투명한 초록색이 흘러나오면

부동액 교환 완료입니다!

코리어모터스에서는 부동액 보충 시

기본적으로 수돗물을 사용하여 보충해드리지만,

증류수를 원하신다면 증류수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 비용이 발생하니 문의주세요~!

만약 냉각수가 부족으로 운행중 온도게이지가 급격하게 상승.

놀라서 정차 후 긴급하게

수돗물이나 정수물을 충전하는 경우도 있지만

겨울철에 이방법은 임시방편 으로 하시되

추운겨울 냉각수가 얼지않도록

차후 꼭 정비받으셔야 한다는거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