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8I ZF8단 미션오일, 오일팬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1. 17. 07:0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BMW F10 528I 차량입니다

오늘은 ZF8단 미션오일 교환입니다~


차종 : BMW F10 528I

작업내역 : ZF8단 미션오일, 오일팬 교환



BMW F10 528I 차량입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교환에 이어

ZF8단 미션오일 교환입니다



미션오일은 무교환 오일 아닌가요?

아직도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없으시죠?

절대절대 무교환 오일이 아니라는거~!

이제 다들 알고 계시는거죠?



ZF 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서는

먼저 잔유를 제거해줘야해요

모든 오일은 순환식 교환이 아닌이상,

잔유제거는 필수랍니다



드레인 되는 미션오일이

너무 오염되어

잔유제거를 2차까지 해줄꺼에요


2차 잔유제거를 위해

신유를 주입해줍니다



주입한 신유로 다시 드레인을 해줍니다

1차에 비해 조금 색이 연해졌지만

아직도 많이 오염되었습니다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미션오일 팬을 탈거해줍니다



<좌> 탈거한 기존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에는 필터와 함께 들어있는 일체형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ZF8단 미션오일 교환시,

오일팬도 함께 교환을 해줘야한답니다



<상> 기존 미션오일 팬 자석

<하> 신품 미션오일 팬 자석

필터뿐만 아니라 오일팬에는

쇳가루를 걸러주는 자석도 있답니다

자석에는 쇳가루가 가득붙어있어요

자석 가득 볼록하게 쇳가루가 모여있어요

이정도면 이제 쇳가루를 모으는 자석의 기능을 할수 있을까요

걸리지지 못한 쇳가루는

미션내부를 돌아다니며 추후 고장의 원인이 되겠죠



미션오일 팬을 장착하고

신유를 주입해줍니다



적당한 레벨링과 변속기오일온도로 도달할때까지 기다려주었답니다



레벨링이 완료되면 주변에 흐른 오일도 말끔하게 닦아주어야죠

간단하게 보이는 작업이지만 4시간 이상 소요되니

방문전 예약은 필수입니다!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쇳가루가 가득한 미션오일에서

신유로 바꾸었으니 변속감은 더 부드러워지겠죠?

BMW서비스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하죠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12만KM기준으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ZF미션오일도 정석대로 교환하는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