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패드(EMF타입)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1. 29. 07:0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흔히 자동차는 달리는 것보다 멈추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제동장치에는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디스크

그리고 브레이크 오일이 있습니다


오늘은 멈추는데 중요한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오일 교환 포스팅입니다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패드(EMF타입)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멈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과 앞 브레이크 패드 교환에

경고등이 들어와있습니다

제동장치인만큼 얼른 교환을 해주도록 합니다



먼저 브레이크 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고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고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먼저 교환을 시작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외부와 완벽 차단이 되어있는 오일이 아닌지라

수분을 머금어 산화되기 딱 좋은 오일이랍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기는거죠!



기포와 함께 기존 브레이크오일이 배출되고 있답니다

기포가 많을수록 산화도 가속화되겠죠?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이 완료되었으니

이제 브레이크 패드 교환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환을 위해서는

휠과 타이어를 탈거해줘야합니다



TEXTAR(텍스타) 브레이크패드로 교환을 할꺼에요

독일 텍스타 TEXTAR 제품은 100년이 넘는 역사와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등 유럽 수입차 납품하는 제품이에요

독일 TEXTAR 제품의 패드는 최고급으로

많이들 찾으신답니다



​자동차는 제동을 위해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브레이크 오일이 페달의 힘을 전달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가 맞물리면서 마찰이 생겨

차량이 멈추게 됩니다

이 과장에서 패드와 디스크는 마찰로 인해

조금씩 마모가 되는 거랍니다



기존 마모가 심한

브레이크 패드 교환를 탈거해줍니다



두꺼운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줍니다



다음 교환 시기를 알려줄

브레이크 센서도 잊지 않고 교환해줘야합니다


프론트를 교환하든,

리어를 교환하든,

브레이크 패드는 양쪽을 같이 교환하게 됩니다



반대쪽도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주었답니다



리어 브레이크 패드도 함께 교환하기로 하셨습니다

해당차량은 EMF 타입 브레이크입니다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EMF식 브레이크는 전용진단장비를 사용하여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하답니다



리어 브레이크 역시

프론트 브레이크와 같은

텍스타 제품으로 교환해줍니다



역시나 교환을 위해서는

탈거를 해주어야겠죠?



<좌>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우>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

오늘은 앞, 뒤 브레이크 패드를

모두 교환하지만

보통 브레이크 패드는 리어보다 프론트가 빨리 닳는답니다

탈거한 자리에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주었어요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주었습니다

두꺼운 브레이크 패드가

제 역할을 톡톡해 해주겠지요?



반대쪽도 교환을 하기 위해

기존 브레이크 패드를 탈거해줍니다


브레이크패드 마모 한계값은 3mm

브레이크 패드가 모두 닳아 없어질때까지 사용하는게 아니랍니다



<좌>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우> 신품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줍니다

이제 탈거의 역순으로 휠과 타이어를 장착하면

작업 완료입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및 브레이크 패드 교체후

디스크와 패드가 완전히 자리잡아 길들여지기 전엔

브레이킹시 밀릴수있으니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