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액센트 정비 ① 엔진오일, 점화코일 & 점화플러그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3. 17. 14:1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요즘 아침에 밥을 먹고 오는데

오늘 아침에 밥을 너무 많이 먹었나봐요

아직도 배가 안 꺼지는 느낌이에요 ㅎㅎ

차종 : 액센트

작업내역 : 엔진오일, 점화코일 & 점화플러그 교환



액센트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오일,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 인젝터클리닝, 브레이크오일, 프론트 쇼바 등

여러가지 정비를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작업이 많은 만큼 내일까지 나눠서 포스팅을 하도록 할께요



먼저 엔진오일 교환입니다

엔진오일은 잔유제거가 중요하지요!

코리언모터스는 총 3단계의 작업으로

잔유제거를 하게 됩니다

1. 자유낙하 드레인

드레인 코크를 오픈하면 잔유가 쏟아져나오게 되지요



2. 고압장비

3. 석션

드레인 후에도 0.5~1L 정도의 잔유가 남아있습니다

결코 적은 양이 아니지요?

그대로 신유를 주입하게 되면 신유와 남아 있는 잔유가 섞여버리게 되겠죠

고압장비와 석션으로 남아있는 잔유까지 말끔히 제거해줄꺼랍니다



이제 신유를 조금 부어주고 2차 잔유제거를 해줄꺼에요

잔유제거가 한번에 끝나지 않는다니!

완전 말끔해 지겠지요?



해당 차량은 드레인 코크가 차량 앞쪽으로 위치하고 있어

차량 뒷부분을 조금 들어주면 앞 쪽으로 잔유가 더 빠져나오겠지요?



드레인을 했으니 고압장비도 빠지지 않고 해줘야합니다



마지막 석션까지!

2차라고 소홀히 하지 않고

꼼꼼히 하니 믿고 맡기실수 있겠지요?



액트루브 디에스터(D-ESTER) 5W30

부드러우면서도

고온에서 유막이 잘 유지되는 장점을 가진

합성 엔진오일!

ESTER(에스테르) 베이스 합성유로

에스테르 함유량이 동종오일중에 최고로 꼽히죠

다양한 조건에서도 최고의 마모방지 성능과

연비향상 성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초중반, 후반까지 정숙함과 펀치력으로

시티 드라이빙에 적합한

사계절 합성엔진오일 입니다



이제 점화코일와 점화 플러그 교환입니다

교환을 위해 기존 점화코일과 점화플러그를 탈거해주었습니다

점화플러그 : 연소실에서 불꽃을 발생시키는 장치

점화코일 : 불꽃 발생을 위한 접압을 만들어 주는 장치



<좌> 신품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우> 탈거한 고품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 기존보다 출력하락

☆ 연비하락

☆ 엔진반응성 하락

☆ 엔진부조현상

☆ 공회전시 불규칙한 배기음 발생

☆ 겨울에 시동불량 등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의 교환을 생각해보셔야 한답니다



탈거한 자리에 신품 점화 플러그와 점화 코일을 장착하면

작업은 완료입니다 ​

점화 플러그나 점화코일은 종류마다 차이가 있지만

결국은 소모품이에요

4만KM정도마다 교환이 필요한 차종이 있고

6만KM~10만KM 정도로 긴수명을 자랑하는 차종도 있답니다

점화플러그는 수명이 길어졌다고는 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카본에 의해 오염 및 마모가 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김 및 교환을 해줘야한답니다

하나가 고장이라면 다른것도 수명이 다 되었다는 거에요

교환하실 때 고장난 1개만 교환하는것이 아니라,

모두 교환해 주시는게 좋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