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5D ② ZF8단 미션오일, 프로펠라 샤프트 뒷쪽 댐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6. 5. 14:3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도 어제에 이어

BMW F10 525D 포스팅입니다

차종 : BMW F10 525D

작업내역 : ZF8단 미션오일, 프로펠라 샤프트 뒷쪽 댐퍼 교환

어제 포스팅에 이어지는 BMW F10 525D 차량입니다

오늘은 ZF8단 미션오일과 프로펠라 샤프트 뒷쪽 댐퍼 교환입니다

차량을 올려주고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준비해줍니다

미션오일은 냉간상태로 유지될 때 작업이 가능하기때문에,

일정온도까지 온도를 떨어뜨린 후 작업을 진행합니다

교환 작업을 위해 기존 오일을 드레인 해주었습니다

오일 배출이 완료되면

기존 미션팬을 탈거해줍니다

<좌> 신품 미션오일팬

<우> 기존 미션오일팬

신품 미션오일 팬을 준비해줍니다

오일팬은 필터와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에

오일팬도 같이 교환 된답니다

<상> 탈거한 기존 미션오일팬

<하> 신품 미션오일팬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입니다

자석 가득 볼록하게 쇳가루가 모여있어요

이정도면 이제 쇳가루를 모으는 자석의 기능을 할수 있을까요

걸리지지 못한 쇳가루는

미션내부를 돌아다니며 추후 고장의 원인이 되겠죠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미션오일은 무교환 오일이라고 알고 계신 분들도 많으신데

절대 아니랍니다!

이렇게 쇳가루가 가득 붙어있는 자석을 보시면

왜 미션오일이 무교환이 아니라고 하는지 아시겠죠?

미션오일도 주기에 맞춰 교환해줘야한답니다

규정토크에 맞게 순서대로 미션팬을 조립해줍니다

전용장비로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주입이 완료되면 정확한 온도에서

레벨링 해주었습니다

주변에 남아있는 오일은 말끔히 제거해주었습니다

BMW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하는데요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7만KM~8만KM사이에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프로펠라 샤프트 뒷쪽 댐퍼 교환입니다

드라이브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는

프로펠러 샤프트와 미션 사이에 있는 댐퍼입니다

미션 출력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해요

그냥 보아도 균열이 상당하지요?

교환을 위해 방열판을 탈거하니

갈라진게 훨씬 잘보입니다

교환을 위해

갈라진 프로펠라 샤프트 뒤쪽 댐퍼를 탈거해주었습니다

<좌> 신품 드라이브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

<우> 고품 드라이브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

드라이브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는 번개탄처럼 생겼죠?

그래서 종종 번개탄으로 부르기도 한답니다

신품 프로펠라 샤프트 뒷쪽 댐퍼로 장착해주었습니다

프로펠라 샤프트 뒷쪽 댐퍼도 고무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화되어 갈라짐 현상이 발생해요

프로펠라 샤프트 댐퍼가 갈라지고 균열이 생기면

차량 변속충격을 고스란히 느끼게 된답니다

탈거했던 방열판까지 다시 장착해줍니다

프로펠라 뒤쪽 샤프트 댐퍼도

고무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균열이 생기는건 어쩔수 없어요

충격이 느껴지지 않도록

교환을 해주세요~!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