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G30 550D ① 브레이크오일, 연료필터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7. 24. 13:49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간밤에 괜찮으셨나요?

비피해는 없으셨는지요?

그래도 아침에는 그쳐서 다행입니다 ㅠㅠ

차종 : BMW G30 550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연료필터 교환

 

BMW G30 55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도래되어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면서

연료필터와 디퍼런셜 오일도 함께 교환하셨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할때입니다

제동장치인만큼 늦지 않게 교환하는게 중요하지요

 

보닛을 오픈하고

기본점검을 완료한 후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시작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 라인에 압력이 형성되고,

그 힘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도 디스크도 괜찮은데

브레이크가 밀리는 것 같다면?

브레이크 오일을 언제 교환했는지 생각해보세요~

브레이크 오일은 간과하기 쉬운 오일 중 하나랍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폐브레이크오일이 제거되면

신품 브레이크 오일로 교환하기 위해

장비를 체결해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장비를 통해 위에서는 신유를 주입하고,

아래에서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배출하는 방식이지요

폐브레이크오일이 밀려나오다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준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답니다

그만큼 산화되기 쉽기때문에!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가 정차할때 패드와 디스크가 마찰을 하고

그 마찰로 고온의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열로 브레이크 오일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이 끓게 되고,

브레이크 오일에 수증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수증기 기포가 오일의 흐름에 영향을 주고

브레이크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

베이퍼록 현상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세요~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는 항상 제때제때 갈아주시면 좋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이 완료되고,

이제 연료필터 교환입니다

연료필터연료의 불순물과 수분을 걸려주는 필터입니다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품이랍니다

차량에 따라 연료필터의 위치가 다 달라요

BMW F10 520D 차량의 경우는 차량 하부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기존의 수명을 다한 연료필터를 탈거했습니다

 

신품 연료필터입니다

▶ 차량 출발 시, 가속력이 현저히 약해진 경우

▶ RPM이 상승하지만 출력이 떨어지는 경우

▶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경우

▶ 갑자기 RPM이 떨어지면서 가속페달을 밟아도 반응이 없는 경우

▶ 평상시와 다르게 연비가 현저히 떨어진 경우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 연료필터 점검을 받으시길 바래요

 

<상> 탈거한 연료필터

<하> 신품 연료필터

차량은 주행을 위해서 엔진에서 연료가 잘 폭발해야 해요

적절한 폭발력 및 타이밍을 맞추는데

연료에 불순물이 있다면 방해를 받게 돼요

이 때문에 연료 내 쇳가루나 불순불 등을 걸러주기 위해

연료필터는 꼭 필요하답니다

 

신품 연료필터를 장착했습니다

연료필터는

메뉴얼상 75,000KM 주행후 교체로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75,000KM 이전 교환이 일반적입니다

연료필터 교환 시기가 늦어질수록

연료계 부품들도 같이 망가지게 된답니다

주기적인 관리로 다른부품까지 손상되지 않도록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