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0. 7. 28. 14:0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사랑니 발치를 하고

하루종일 거의 못 먹었더니

오늘 힘이 하나도 없네요

붓기가 얼른 가라앉아 맛있는거 먹고 싶어요~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 시기가 도래되어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방문해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되었습니다

제동장치인 브레이크 오일!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항목이랍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 라인에 압력이 형성되고,

그 유압을 이용해 브레이크가 작동되게 된답니다

브레이크도 제동장치의 한 종류죠!

 

보닛을 오픈하고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준비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에 앞서 브레이크 오일 수분도를 측정해 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 함유량이 높아진답니다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해요

 

기존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주었습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할 예정이니 말끔히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한답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주입하여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교환을 한답니다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준답니다

 

브레이크오일도 등급이 나누어져있지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 뒤에 숫자가 높을수록 끓는점이 높아요

DOT는 미국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약자로

브레이크 오일의 성능 규정을 한 데서 유래 되었답니다

 

주행하는 도중 정지시킬 때 브레이크 패드에는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합니다

고온의 마찰열이 자주 발생할수록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생겨요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현상을

베이퍼 룩이라고 합니다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경고등까지 초기화 해야

말끔히 마무리가 되는거죠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반드시 제동 기능이 제 역할을 해주어야 하죠

브레이크패드나 디스크에 비해 즉각적으로 증상이 느껴지지 않아

간과하고 있으신 분들이 많은데,

제동 장치인만큼 중요하니

늦지 않도록 제때제때 교환해주세요!

브레이크 오일도 코리언모터스에서~!

오늘도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