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삼성자동차

⊙ SM5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2. 17. 14:0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우레탄 완충기를 장착했던

SM5 차량입니다

오늘은 브레이크 오일 교환입니다

 

차종 : SM5

작업내역 :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어제에 이어 오늘도 SM5차량입니다

오늘은 순환식으로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하도록 합니다

 

먼저 보닛을 오픈하고 브레이크오일 교환준비를 해주어야합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긴답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장비를 통해 위에서는 신유를 주입하고,

아래에서는 폐 브레이크 오일을 배출하는 방식이지요

폐브레이크오일이 밀려나오다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준답니다

 

이렇게 밑으로 폐 브레이크 오일이 흘러나옵니다

색이 안 좋죠?

 

브레이크 오일은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줘야 하는 오일입니다

수분을 많이 머금게 되면 베이퍼록이라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동차의 마찰 과열로 인해 브레이크 내에 기포가 차서,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게 되는 현상이지요

주행 중 이런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정말 큰일이겠죠?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즉 아무리 오래 쓰려고 해도

브레이크오일은 2년이면 수명이 끝났다고 보셔야 하는거죠!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세요~

제동장치 수시 점검으로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며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