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30 320D 리어 브레이크 패드,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5. 10. 14:14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

행사가 많아 바쁜 한주였어요

이번주는 조금 여유를 가져보는 한주가 되어보아요~

차종 : BMW F30 320D

작업내역 : 리어 브레이크 패드, 순환식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F30 3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리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뒤 브레이크 패드 교환이 필요합니다

점검 경고가 뜬다면

얼른 얼른 교환해주세요!

 

교환 해 줄 텍스타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센서를 준비해줍니다

독일 텍스타 TEXTAR 제품은 100년이 넘는 역사와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등 유럽 수입차 납품하는 제품이에요

독일 TEXTAR 제품의 패드는 최고급으로

많이들 찾으신답니다

 

브레이크패드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접촉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의 회전을 멈추는 기능을 하고 있어요

차량 제동 장치인 만큼 교환을 제때 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답니다

 

수명이 다한

브레이크 패드를 탈거해줍니다

 

<좌> 탈거한 브레이크 패드

<우> 신품 브레이크 패드

고품과 신품의 브레이크 패드가 정말 많이 나죠?

브레이크패드는 운전 습관, 운전하는 장소 등에 따라

수명이 천차만별이에요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면 많이 닳는건 당연한거겠죠?

 

기존 브레이크를 탈거한 자리에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쏘옥 장착해주었답니다

 

반대쪽도 신품 브레이크 패드로 교환해주었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및 브레이크 패드 교체후

디스크와 패드가 완전히 자리잡아 길들여지기 전엔

브레이킹시 밀릴수있으니 주의하세요

 

다음 교환시기를 알려줄

브레이크 센서도 잊지 않고 꼭꼭 교환해주었답니다

 

이제 브레이크 오일 교환입니다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그리고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습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마스터실린더에서 제일 먼곳인

조수석 뒤 → 운전석 뒤 → 조수석 앞 → 운전석 앞

순으로 교환을 한답니다.

타이어쪽에 호스를 연결하여

각각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거예요

위로 주입되면서 아래로는 밀어내어 뽑아내는 방식~!

 

처음에는 폐브레이크오일이 흘러나오다 폐오일이 모두 밀려나와

맑은 색상의 신품 브레이크액이 나오면 배출구를 잠궈주면 되겠죠?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인해 공기가 생길수 있습니다.

내부에 공기로 인해

브레이크오일은 다른오일보다 산화되기 쉬워요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오일라인에 녹을 발생시켜 제동응답성이 떨어지며 기포가 발생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베이퍼록 현상의 원인이 된답니다

 

신유를 빈곳없이 꼼꼼히 채우게끔

시간을 넉넉히 두고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모든 작업을 완료하고 차량을 출고했습니다

오늘도 안전운전 하시고

내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