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주말 내내 비가 오는 날씨에 집에 있었더니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어요
오늘도 날씨가 흐리지만
힘나는 월요일 되세요!!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ZF8단미션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브레이크오일 교환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ZF8단미션오일, 실내마이크로필터, 브레이크오일과
엔진오일, 연료필터,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작업이 많아 오늘과 내일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제일 먼저 ZF8단 미션오일 교환입니다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차량을 높이 띄워주었습니다
코리언모터스는
ZF미션 공식지정업체로
오랜시간 ZF미션을 다뤄왔어요
믿고 맡겨주세요!
ZF8단 미션오일은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주는것이 먼저입니다
코크를 오픈하여 오염되어 새까매진 기존의 오일은
모두 드레인 해주었답니다
오일팬 교환을 위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와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에 오일팬도 같이 교환 해야한답니다
그리고 미션오일팬을 교환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지요
<상> 탈거한 기존 오일팬
<하> 신품 오일팬
바로 이 자석 때문입니다
이 자석은 돌아다니는 쇳가루를 모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탈거한 미션팬에는 쇳가루가 덕지덕지 붙어
더 이상 붙을 자리가 없어보이죠?
<좌> 탈거한 기존 오일팬
<우> 신품 오일팬
쇳가루들이 미션 내부를 돌아다니면
추후 고장의 원인이 된답니다
왜 미션오일이 무교환이 아니라고 하는지 아시겠죠?
미션오일도 주기에 맞춰 교환해줘야한답니다
규정토크에 맞게 순서대로 미션팬을 조립하고
신품 ZF 미션오일을 주입한 후
살짝 흐를 정도로 레벨링도 해줘야합니다
흘러내린 오일도 말끔히 닦아주면
작업 완료입니다
미션오일 교환은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매뉴얼대로 정확하게 오일 교환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수 밖에 없어요
BMW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하는데요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7만KM~8만KM사이에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지났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제동장치인만큼
제때 교환해주셔야합니다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기에 앞서 수분도 측정을 해줘야합니다
수분함유량이 3% 이상이 되면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을 해주어야 할때죠!
측정후 기존 브레이크 오일을 비워주었어요
그리고 순환식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하게 됩니다
신유를 주입하여 기존오일을 밀어내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라인에 있는 잔유를 비워내고
브레이크 리저버탱크에 브레이크 오일을 주입할거랍니다
캘리퍼안쪽으로 보면 폐브레이크오일을 뺄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호스를 연결해준뒤 바퀴 하나씩 하나씩 브레이크오일을 빼내줍니다
위로는 새 브레이크오일이 주입되면서
밑으로는 폐브레이크액을 밀어주는 순환식 방식이에요
내부에 공기로 인해
브레이크오일은 다른오일보다 산화되기가 쉽습니다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수분이 많을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브레이크 패드 과다마모
4. 패드과열로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베이퍼록 현상 발생!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되는데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즉 아무리 오래 쓰려고 해도
브레이크오일은 2년이면 수명이 끝났다고 보셔야 하는거죠!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세요~
이제 오늘 포스팅의 마지막 실내마이크로필터입니다
오래된 실내마이크로필터는
에어컨을 켜기 시작하는 요즘
에어컨에서 나오는 퀘퀘한 냄새의 문제가 되기 때문에
꼭 교환해주셔야합니다
조수석에 있는 글러브 박스 밑 트림을 탈거하고 난 후
실내마이크로필터를 탈거해줍니다
탈거한 실내마이크로필터에는 사이사이에 먼지가 가득 붙어있습니다
저렇게 가득 붙어 있는 먼지로 인해
실내마이크로필터는 차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를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고
그럼 그 공기를 우리가 다 마시게 되어버리는 거죠
<좌> 탈거한 고품 실내마이크로필터
<우> 신품 만필터 실내마이크로필터
실내마이크로필터는 만필터로 교환을 해줄거에요
최적 입자크기의 고용량 활성탄을 포함하고 있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각종 유해 가스 및 오존을 흡수해준답니다
<좌> 탈거한 고품 실내마이크로필터
<우> 신품 만필터 실내마이크로필터
실내마이크로필터는
실내에 쾌적한 공기를 위해
6개월에 한번은 꼭 교체해주는게 좋아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일 또 이어서 포스팅 할께요
내일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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