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ZF8단밋션오일, 디퍼런셜오일 확인

코리언모터스 2021. 8. 3. 11:44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여전히 폭염이 계속되고 있네요

시원하게 물놀이라도 다녀오고 싶은데

그렇지 못한 현실이 안타깝습니다ㅜ,ㅜ

다들 힘내시구요, 건강 조심하세요^^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ZF8단밋션오일, 디퍼런셜오일 교환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ZF8단미션오일과 디퍼런셜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먼저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차량을 높이 띄워주었습니다

ZF8단 미션오일도 신유를 주입하기 위해서는

잔유를 제거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드레인 코크를 오픈하여 잔유를 드레인 해줍니다

​새까맣게 오염된 잔유가 흘러내리는게 보이시죠??

충분히 드레인을 하고 나면

미션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 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와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에 오일팬도 같이 교환 해야한답니다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그리고 미션오일을 교환해줘야 하는 이유!

미션오일팬의 이 부분들이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탈거한 미션오일팬과 신품의 차이가 느껴지죠^^?

쇳가루가 더 이상 자석에 붙을 공간이 없기때문에

미션오일에 섞여 떠나니게 되고

미션내부를 마모시키게 된답니다

BMW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한다고 하는데요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7만KM~8만KM사이에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신품 미션오일팬을 장착해주고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품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정확한 온도에서 약간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도 해줘야 해요

오일이 많으면 변속이 무거워지고,

오일이 모자라면 변속충격이 일어날수도 있기 때문에

레벨링은 중요하답니다

레벨링이 완료되면 주변에 오일이 남아있지 않도록 말끔히 닦아내줍니다

이제 디퍼런셜 오일교환입니다

변속기에서 차량 좌우로 구동력을 배분하는 역활을 하는 곳이랍니다

쉬운 예를들어 차량의 한쪽바퀴가 구덩이에 빠졌을때

빠진쪽바퀴는 구동이멈추고 반대쪽 바퀴만 움직입니다.

즉 이것이 디퍼런셜기어가 하는 역할이며

없어선안되겠죠?

선회시에 좌우바퀴가 똑같이 움직이면 어떻게될까요?

이런것을 방지하는것도 디퍼런셜기어가 하는역할이랍니다

이제 볼트를 풀어 디퍼런셜 오일을 교환해줄꺼랍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구조상 드레인만으로 잔유를 모두 제거할수 없기에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내부에 있는 잔유를 제거해줍니다

잔유가 완전히 빠져나가면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유를 주입해줍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기어의 맞물림에 부딪혀

윤활/냉각을 해주는 오일이므로

오일의 내구성이 중요하답니다!

오일 주입이 완료되면

알맞게 레벨링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묻어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제거하는 것도 기본이지요

오일이 남아있게 되면 냄새도 나지만,

혹시나 모를 누유확인을 위해

외부세척은 매우 중요하답니다

오늘 주입된 디퍼런셜 오일은

파켈로 75W90 디퍼런셜오일 입니다

이태리 명품 레이싱오일로

레이싱 기술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최고의 오일입니다

디퍼오일, 데후오일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디퍼런셜 오일

주행 환경이나 습관에 따라서

<40,000KM ~ 50,000KM 전후 교환으로>

​데후 오일은 전륜(FF)이면 하나만,

4륜구동차량이면 앞뒤로 교환 해주셔야 한답니다

코리언모터스는

ZF미션 공식지정업체

오랜시간 ZF미션을 다뤄왔으므로

믿고 맏겨주신다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