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기아자동차

⊙ 레이 터보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외 팬벨트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1. 8. 4. 11:0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도쿄올림픽이 한창 진행중이죠~

코로나로 거리두기 하는 요즘,

열심히 응원해봅니다~

차종 : 레이 터보

작업내역 :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외 팬벨트 교체

레이 터보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외 팬벨트 교체 및 CVT미션오일 교환

작업을 진행하였는데요

먼저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외 팬벨트 교체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

다음 포스팅에는 CVT미션오일 교환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먼저 점화코일과 점화 플러그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보닛을 오픈해줘야겠죠^^?

점화플러그 : 연소실에서 불꽃을 발생시키는 장치

점화코일 : 불꽃 발생을 위한 접압을 만들어 주는 장치

교환을 위해 점화플러그와 점화 코일을 탈거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은​

☆ 기존보다 출력하락

☆ 연비하락

☆ 엔진반응성 하락

☆ 엔진부조현상

☆ 공회전시 불규칙한 배기음 발생

☆ 겨울에 시동불량

등의 증상이 있을시에 교환을 권장합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신품 점화플러그와 점화 코일을

교환해주면 작업완료입니다​

팬벨트는 엔진의 크랭크샤프트의 회전에서 동력을 얻어

자동차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엔진장치를 구동시키는 중요한 벨트입니다

팬벨트는 소홀할수 있는 부분이지만 중요한 부분이며

특히, 장거리 주행 시 사전 점검이 필요한 항목입니다

차량에서 겔겔- 거리거나 달달- 휭휭- 등

엔진측에서 들려오는 소음이 들려온다면

팬밸트, 텐셔너, 댐퍼풀리의 노후를 의심해봐야한답니다

그리고, 차량이 오르막에서 힘이 없다거나

엔진룸쪽 휭휭~ 소리와 달달 거리는 진동, 굼뜬 가속등

출력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되기 시작하면

팬벨트와 텐셔너의 교환이 필요할때입니다

팬밸트를 탈거해주었습니다

팬벨트는 간과하기 쉽지만 관리가 늦어져 벨트가 끊어지게 된다면

오버히트가 발생하거나,

워터펌프가 회전하지 못해 발전기도 회전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소모 전력을 충전해주지 못하게 된답니다

아이들베어링과 엔진댐퍼풀리도 함께 교환해줄꺼에요

고품과 신품 팬벨트, 아이들베어링, 엔진댐퍼풀리입니다

악셀레이터를 밟게 되면 급격한 회전력이 생기게 되는데

그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댐퍼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종종 크랭크풀리에 크랙이 생겨 슬립이 나는 경우가 있어요

간혹, 주행중 댐퍼풀리의 파손으로 위험한 상황이 오게 될수도 있답니다

댐퍼풀리도 함께 점검을 하고 같이 교환을 진행해야

큰 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탈거한 자리에 신품으로 교환해주었습니다

신품으로 교환 후 소음이 한층 줄어들고 부드러워졌어요

차량은 모두 소모품으로 이루어져있어요

소모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가 되고,

소음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잡소리가 난다면 늦지 않게 점검을 꼭 받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안전운전하시고 다음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