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기아자동차

⊙ 레이 터보 CVT 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8. 6. 12:36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외 팬벨트 교환했던

레이 터보 차량입니다

이어서 포스팅 하도록 할께요^^

https://blog.naver.com/muhank01/222456470012

 

⊙ 레이 터보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외 팬벨트 교체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도쿄올림픽이 한창 진행중이죠~ 코로나로 거리두기 하는 요즘, 열심히 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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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 레이 터보

작업내역 : CVT미션오일 교환

CVT란 두개의 풀리와 여기서 돌아가는 스틸 벨트를 사용하는 변속기로

연속가변변속기라고도 불린답니다

먼저 언더커버를 탈거하고 잔유를 배출해줄꺼에요

주입구 겸 레벨링 볼트와 드레인 볼트가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한답니다

미션오일교환은 미션온도를 메뉴얼에 따라 맞추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미션오일을 배출할 때도 충분히 식힌 뒤에 배출하는것이 좋답니다

드레인 코크를 오픈하고 오염된 미션오일을 드레인 해줍니다

시간을 넉넉히 가지고

잔유가 떨어지지 않을때까지 드레인 해줍니다

내부의 잔유가 제거되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오일팬도 함께 교환을 해줘야하니까요

탈거한 고품 오일팬입니다

오일팬은 필터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을 해주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고품 오일팬에 잔유 및 쇳가루가 한가득입니다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고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새로 주입해 줄 오일을 준비해줍니다

정품 CVT 미션오일로 준비합니다

이제 신유를 주입해줍니다

다음은 순환식으로 미션오일 교환을 하기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어요

하나는 신유를 주입하는 선,

하나는 폐유를 배출하는 선입니다

기존 미션오일 교환 방식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① 드레인 방식 : 코크 제거만으로 폐유를 제거하는 방식

② 순환식 : 차량과 장비를 연결하여 신유와 폐유를 반복하여 작업하는 방식

순환식이 드레인에 비해 오일이 3배정도 더 들어갑니다

그만큼 기존 오일이 더 많이 빠지는 거겠죠?

여기에 미션오일필터를 함께 교환 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리는데요

교환 방식에 따라 그만큼 비용과 시간이 들겠지만

확실한 차이가 느껴지실거에요~

신유를 주입하고 나면 중요한 레벨링!

미션오일의 온도에 따라 오일 부피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레벨링을 하여야지

변속충격을 방지 할 수 있어요!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작업을 완료하고 차량을 출고했습니다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