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320D 디퍼런셜 오일, ZF8단 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9. 9. 11:4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요즘

인도에서는 치사율이 최대 75%에 달하는

전염병 '니파 바리어스' 감염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인도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을 철저히 봉쇄하여

제발 퍼지질 않게 해주세요ㅠ,ㅠ

차종 : BMW 320D

작업내역 : 디퍼런셜 오일, ZF8단 미션오일 교환

 

BMW 3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디퍼런셜 오일,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디퍼오일, 기어오일, 데후오일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디퍼런셜 오일 교환을 먼저 할꺼에요

 

디퍼런셜 오일도 잔유를 배출하고

신유를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잔유를 드레인 해주고 석션작업을 해줄거에요

 

디퍼런셜 오일은 구조상 드레인만으로는

완벽하게 잔유를 제거할수 없어요

잔유제거를 위해서는 석션작업이 필수랍니다!

석션장비를 이리저리 구석구석 오일 있는 곳을 찾아

최대한 잔유가 남지않게 작업합니다

 

오일 주입이 완료되면

알맞게 레벨링 하고 주위에 묻어있는 잔유가 없도록

말끔히 제거하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오늘 주입된 디퍼런셜 오일은

파켈로 75W90 디퍼런셜오일 입니다

이탈리아에서 건너온 오일로

이태리하면 레이싱, 레이싱하면 파켈로,

파켈로 하면 달리기에 적합한 오일이라죠?

디퍼오일, 데후오일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디퍼런셜 오일

주행 환경이나 습관에 따라서

<40,000KM ~ 50,000KM 전후 교환으로>

데후 오일은 전륜(FF)이면 하나만,

4륜구동차량이면 앞뒤로 교환 해주셔야 한답니다

 

이제 미션오일 교환을 시작합니다

차량이 완전히 냉각 상태로 유지될 때 진행이 가능하답니다

 

ZF8단 미션오일도 잔유를 말끔히 제거해주는것이 먼저겠죠?

코크를 오픈하여 오염되어 새까매진 기존의 오일은

모두 드레인 해줍니다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오일팬 교환을 위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좌> 신품 미션오일팬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와 함께 들어있는 일체형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ZF8단 미션오일 교환시,

오일팬도 함께 교환을 해주어야 해요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의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도 더 이상은 제 역할을 할수 없을 정도로

​쇳가루로 둘러쌓여있습니다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면서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자석상태만 보아도

미션오일은 교환해야 한다는것, 아시겠죠?

 

신품 오일팬을 장착하고

규정토크에 맞게 순서대로 미션팬을 조립하여

신품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주입이 완료되면 정확한 온도에서 레벨링 합니다

BMW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하는데요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7만KM~8만KM사이에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안전운전 하시고

내일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