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640D 브레이크(EMF타입)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9. 11. 10:3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주말은 잘보내고 계신가요^^?

여전히 코로나로 야외 활동 하기엔

조금 꺼려지지만

실내 활동만 하기엔 날씨가 너무 좋아요

한번씩 바깥 활동 하셔요~

 

차종 : BMW 640D

작업내역 : 브레이크(EMF타입) 오일 교환

 

BMW 64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MADE IN ITALY로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먼저 교환을 시작합니다

교환을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해당차량은 EMF 식 브레이크 입니다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시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은 다른 차량과 똑같답니다

 

브레이크 액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의 경우 수분 함량이 높아질수밖에 없어요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한답니다

 

브레이크 액의 수분도가 높아지면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끓게 되고

이는 기포를 발생시키게 돼요

 

수분은 브레이크 오일보다 상대적으로 끓는 점이 낮아서

브레이크 과열상태로 인한 제동 불가능 또는 브레이크 파열

원인이 될수도 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외부와 완벽 차단이 되어있는 오일이 아닌지라

수분을 머금어 산화되기 딱 좋은 오일이랍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기는거죠!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한 압력으로 주입하여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입니다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준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해주세요~

 

​다음 교환시기를 알려 줄수 있도록

경고등 초기화는 필수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때문에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셔야한답니다

제동장치는 항상 수시점검을 받이시면서

항상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