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① 브레이크(EMF타입) 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9. 24. 11:25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를 기록 했다고 합니다

연휴가 끝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확진자가 더 나올거라 생각 하고 있어서

놀랍지도 않은 내용이었어요;;

이렇게 확진자 수에 적응이 되어가는건지ㅜ,ㅜ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EMF타입 브레이크)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먼저 브레이크 오일 교환에 대한 포스팅으로 시작할께요^^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알리는 경고등이 들어와있습니다

오일 교환은 기본중에 기본이니

얼른 교환해주는게 좋겠죠?

 

교환을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해당차량은 EMF 식 브레이크 입니다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리어 패드 교환시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은 다른 차량과 똑같답니다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고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고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 먼저 교환을 시작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외부와 완벽 차단이 되어있는 오일이 아닌지라

수분을 머금어 산화되기 딱 좋은 오일이랍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1.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2.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3.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기는거죠!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준답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로 인해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의 경우 수분 함량이 높아질수밖에 없어요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한답니다

브레이크 액의 수분도가 높아지면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끓게 되고

이는 기포를 발생시키게 돼요

수분은 브레이크 오일보다 상대적으로 끓는 점이 낮아서

브레이크 과열상태로 인한 제동 불가능 또는 브레이크 파열의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다음 교환시기를 알려 줄수 있도록

경고등 초기화는 필수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때문에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세요~

제동장치는 수시점검을 받으시면서

항상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