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현대자동차

⊙ 아반떼 AD 6단 ATF 순환식 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10. 25. 13:04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날씨가 좋아서 공원에 나가봤는데요

츄리닝 복장이 종종 보여서

저도 모르게 신기하게 쳐다본거 같아요

ㅎㅎ

차종 : 아반떼 AD

작업내역 : 6단 ATF 순환식 미션오일 교환

 

아반떼A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6단 ATF 순환식 미션오일과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오일, 아이파워3600 교환을 위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먼저 오늘 내용은 6단 ATF 순환식 미션오일 교환에 대해 시작하겠습니다

 

미션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적절하게 회전력으로 변화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미션오일은 서로간의 마찰력을 줄여주기 위해 윤활제 역할을 하지요

 

미션 오일 교환 방식은 순환식과 드레인 방식으로 두가지가 있어요

순환식 방식 은 미션오일 입구와 출구에 장비를 물려

신유를 주입하고 폐유를 밀어내는 방식입니다

드레인 방식은 미션오일 드레인 코크를 풀어 오일을 빼고

미션오일을 보충해주는 방식입니다

드레인의 경우 100%제거 되지 않고 40~60%정도밖에 빠지지 않는답니다

잔유가 남게되고 신유는 반 정도밖에 교체가 되지 않아요

 

코리언모터스에서는 오토미션오일 교환시 순환식으로 교환한답니다

순환식으로 교환을 하기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차량과 장비는 두 개의 선으로 연결됩니다

하나의 선은 신유가 주입되는 선,

다른 하나는 폐유가 배출되는 선입니다

순환식교환은 일반 보충방식에 비해 폐유 및 찌거기가 제거되므로

변속기 수명 연장이나 승차감이 좋아진답니다

 

<좌> 신유

<우> 폐유

처음에는 붉고 투명한 신유에 비해 폐유는 검고 탁한색입니다

작업을 진행할수록 기존의 미션오일 색이 변화하는게 확인되시나요?

검고 탁한 색에서 신품 미션오일과 같은

투명하고 붉은 색으로 변하고 있답니다

신유와 폐유의 색이 비슷해지면

오토미션오일 교환이 완료입니다

 

오토미션오일을 레벨링까지 완벽하게 해줘야

작업을 완료했다고 할수 있겠죠?

살짝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도 해줘야합니다

 

미션오일 주입이 완료된다고 끝이 아니지요

미션오일의 온도에 따라 오일 부피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레벨링을 하여야지

변속충격을 방지 할 수 있어요!

레벨링 온도는 50~60도입니다

온도를 적절하게 맞추어주고

레벨링을 해줘야한답니다

 

남아있는 오일이 없도록

주변에 묻은 오일은 말끔히 제거해주었습니다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미션오일은 관리해주지 않으면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에 문제가 되어

수명을 단축시킨답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미션을 교환해야 할 수도 있어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자동차정비는 코리언모터스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