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포스팅했던 아반떼AD 차량입니다
이어서 포스팅할게요~
차종 : 아반떼 AD
작업내역 : 프론트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오일 교환
먼저 교환해줄 브레이크 패드를 준비해줍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하드론 프리미엄 제품으로 교환해줄거에요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제동력으로 안전보장
▶분진 발생을 확 줄여 깔끔한 휠 관리와 편안한 승차감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수명
▶고온 반복제동시에도 일정한 마찰계수를 유지하여
제동안정성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환을 위해 휠과 타이어를 탈거하고
기존의 브레이크 패드는 탈거해줍니다
<좌> 신품 하드론프리미엄 브레이크 패드
<우> 탈거한 고품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패드 마모 한계값은 3mm
모두 닳아 없어질때까지 사용하는게 아니랍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다닳으면 디스크가 닳게 되고 제동에도 문제가 생기면서
소음도 생겨 자동차 제동에 악역향을 미치게 된답니다
탈거한 자리에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는 운전습관에 따라 수명이 차이가 많이 나요
급출발, 급제동은 삼가하고
브레이크를 한번에 밟기보다는 여러번 나누어 밟은 것이
브레이크의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답니다
이제 반대쪽도 교환 해주도록 해요
역시나 마일리지를 다 사용한 브레이크패드는
깔끔하게 탈거해줍니다
두꺼운 신품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해주었습니다
▶ 제동시간이 늘어났을 경우
▶ 브레이크 패달을 깊게 밟아야 제동이 될 경우
▶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소리가 나는 경우
▶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이 뜬 경우
▶ 브레이크액이 줄어든 경우
위와 같은 경우에는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해줘야 한답니다
브레이크패드가 마모가 다 되었다면
브레이크 디스크까지 손상됐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미리 점검을 받는것이 중요하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후
패드가 완전히 자리잡아 길들여지기 전엔
브레이킹시 밀릴수있으니 주의하세요
이제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겨요
그리고 브레이크오일교환을 위해
기존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
폐브레이크와 함께 기포도 배출됩니다
그만큼 공기에 노출로 인해 오일이 산화되기가 쉽기때문에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은 브레이크를 자주 밟을수록 쉽게 생기며
급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을 내려올때 발생빈도가 높아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베이퍼 룩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낮은 기어로 낮추어 사용하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규격상 통상 1년에 3~4%로 정하고
만들었을만큼 신뢰성이 있는 데이터랍니다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오늘 교환한 브레이크오일은
WURTH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뷔르트
거기다 브레이크오일중 등급이 더 높은 DOT4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DOT4는 높은 등급의 오일이랍니다
코리언모터스에서
제동장치의 수시점검을 통하여
차량의 안전성을 높여보세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전 내일 올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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