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디퍼런셜 오일, ZF8단 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1. 11. 11. 13:16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 입니다

오늘은 어제 520D 차량 이어서 포스팅합니다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디퍼런셜오일, ZF8단미션오일 교환

 

오늘도 BMW F20 118D 차량입니다

오늘은 디퍼런셜오일, ZF8단미션오일 교환입니다

 

디퍼오일, 기어오일, 데후오일 이라고도 불리는

디퍼런셜 오일

자동차가 좌, 우 회전이나 코너를 돌때

회전 비율을 조율해 주는 것이 디퍼런셜 기어입니다

기어간의 마찰을 줄이고 원활한 작동을 위해

디퍼런셜 오일이 들어가게 되지요

 

오늘 교환한 디퍼런셜오일은

파켈로 75W90

레이싱으로 유명한 나라

MADE IN ITALY

디퍼런셜 오일은 기어의 맞물림에 부딪혀

윤활/냉각을 해주는 오일이므로

오일의 내구성이 중요하답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구조상 드레인만으로는 잔유를 완벽하게 제거할수 없답니다

드레인 후, 석션 장비를 이용해

남아있는 잔유를 말끔하게 제거해주었답니다

 

드레인이 완료되면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주입해줍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기어의 맞물림에 부딪혀

윤활/냉각을 해주는 오일이므로

오일의 내구성이 중요하답니다

 

디퍼런셜 오일을 가득 채웠다가

알맞게 레벨링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아주 조금 흐를정도로 레벨링후

규정 토크로 코크를 체결하였답니다

 

드레인코크 체결후

주변에 흐른 디퍼런셜 오일은

오일제거제를 분사하여

흘러내린 오일을 말끔하게 제거해주었답니다

 

이제 ZF8단 미션오일 교환으로 넘어갑니다

ZF미션 공식지정업체코리언모터스입니다

정석대로 교환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미션오일은 냉간상태로 유지될 때 작업이 가능하기때문에,

일정온도까지 온도를 떨어뜨린 후 작업을 진행합니다

교환 작업을 위해 기존 오일을 드레인 해주었습니다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오일팬 교환을 위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오일팬이 탈거된 후 보이는 것이

은색 바탕의 밸브바디가 되겠습니다

이 부분도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탈거한 미션오일팬입니다

자세히 한번 볼까요?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의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도 더 이상은 제 역할을 할수 없을 정도로

​쇳가루로 둘러쌓여있습니다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면서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자석상태만 보아도

미션오일은 교환해야 한다는것, 아시겠죠?

 

신품 미션오일 팬을 준비해줍니다

오일팬은 필터와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에

오일팬도 같이 교환 된답니다

 

ZF 8단 미션오일을 준비해줍니다

ZF오토미션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미션오일이며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우수한 윤활 및 낮은 연료소비로

CO2 배출 감소효과까지 있답니다

 

전용장비로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적정온도까지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미션오일를 세팅해 드렸답니다

쇳가루가 가득한 미션오일에서

신유로 바꾸었으니 변속감은 더 부드러워지겠죠?

 

BMW서비스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해요

하지만, ZF사에서도 트랜스미션은 주행상황에따라 차이가 있지만

12만KM기준으로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속충격이 발생하는경우 제일먼저 교환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미션오일 교환은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이니

입고전에 전화예약 부탁드려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