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간과하기 쉬운 오일

코리언모터스 2022. 4. 13. 13:0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결국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대상을

60세 이상 연령층으로 확대하기로 했네요;;

백신 효과가 눈에 띄게 있는거 같지 않은데

60세 이상 확진자가 증가한다고 해서

결정했다고 하기엔 부작용이 무섭네요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시기가 지났습니다

브레이크오일자동차 제동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밀착되어

정지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오일입니다

브레이크액이라고 하는것이 정확한 표현이랍니다

브레이크의 성능이 안전과 직결되지만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에 하나입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 주기적인 관리를 해주세요

 

브레이크액을 교환하기에 앞서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야 한답니다

브레이크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브레이크오일이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긴긴답니다

 

기존 폐브레이크오일부터 제거해주었습니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해줍니다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할 예정이니 말끔히 제거해주어야합니다

그리고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줍니다

 

오늘 교환할 브레이크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입니다

MADE IN ITALY의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가 있는데요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55도

DOT4 : 건조상태 260도, 젖은 상태 180도

이렇게 급에 따라 오일의 끓는 온도도 다르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고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고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먼저 교환을 시작해주어야합니다

 

수분을 머금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

오래될수록 마찰열로 기포가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공기와 함께 잔유가 배출되는거죠

이렇게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줍니다

 

폐유가 흐르다가 라인으로 맑은 신유가 비치면

장비로 폐유라인을 잠궈서 신유로 채워지게 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상태가 안좋을수록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답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에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기포는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돼요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오일교환이 완료되면 경고등까지

초기화 해줘야 한답니다

다음 경고등 점등시 잊지 않고 바로 교환할수 있겠죠^^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완료하고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1년에 3~4%의 수분을 흡수하게 돼요

오일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DOT-3 : 2만5천KM

DOT-4 : 4만KM

정도로 수명이 보여지고 있답니다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는 항상 제때제때 갈아주세요

오일류교환 및 정비는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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