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어제 BMW 5GT 30D 차량
이어서 포스팅 한답니다
차종 : BMW 5GT 30D
작업내역 : ZF8단미션오일 교환
오늘도 BMW 5GT 30D 차량입니다
차량이 완전히 냉간된 상태에서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시작해야 한답니다
미션오일(변속기오일)은 변속기에 쓰는 윤활유로
변속기 내부의 마찰과 마모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미션오일의 상태가 불량이거나 오일이 부족한 경우,
변속지연, 변속충격, 간헐적인 진동 등이 발생하고
가속 페달을 밟아도출력이 나오지 않는 현상도 생긴답니다
미션오일 교환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있던 잔유를 모두 배출해줘야합니다
코크를 오픈하고
기존의 오염된 오일을 모두 드레인해주었습니다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오일팬 교환을 위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오일팬 탈거후 보이는 밸브바디 부분도
깨끗하게 세척 진행해주었습니다
<좌> 신품 미션오일팬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가 내장 되어 있는 일체형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ZF8단 미션오일 교환시,
오일팬도 미션오일 교환시 함께 교체 해주셔야 한답니다
<상>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미션오일 팬에는
가운데 부분 양쪽과 앞쪽에 두개씩 있는 네모난 판의 자석있답니다
이 자석은 쇳가루를 모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쇳가루가 떠다니며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자석이 한 곳에 잡아두는 역할을 하고 있지요
<상>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하> 신품 미션오일팬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들은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며 미션내부를 마모시킨답니다
상태가 이렇다보니 무교환 오일이 아니라는거!
다들 아시겠죠?
거기다 오일 교환하고 나면
차량의 운행 질감부터 확실히 차이가 날거에요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품의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미션오일은 관리해주지 않으면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에 문제가 되어
수명을 단축시킨답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미션을 교환해야 할수도 있어요
정확한 온도에서 약간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 해주었습니다
미션오일의 온도에 따라 오일 부피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레벨링을 하여야지
변속충격을 방지 할 수 있어요
레벨링이 완료되면
주변에 오일이 남아있지 않도록 말끔히 세척해줍니다
오늘 준비한 오일은 ZF8단 미션오일입니다
ZF오토미션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미션오일이며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우수한 윤활 및 낮은 연료소비로
CO2 배출 감소효과까지 있답니다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주 교환하는 오일이 아닌만큼
한번하실때 확실하게 교환할수있는
코리언모터스에서 교환하세요~
'수입차 정비, 튜닝 > BMW' 카테고리의 다른 글
⊙ BMW F15 X5 40D 엔진오일, 에어컨필터 교환 (0) | 2022.06.23 |
---|---|
⊙ BMW E84 X1 20D HID 헤드라이트 교환 (0) | 2022.06.22 |
⊙ BMW 5GT 30D 전,후 디퍼런셜오일 확인 (0) | 2022.06.20 |
⊙ BMW F10 528i 조수석 실내손잡이 교환 (0) | 2022.06.18 |
⊙ BMW F06 640i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교환 (0) | 2022.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