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브레이크 오일(EMF타입 브레이크)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2. 12. 2. 12:3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일본이 독일과 스페인을 꺾고 죽음의 조라고 꼽힌 E조에서

조1위로 16강에 자력으로 올라갔네요

부럽다고 느끼면서

오늘밤 12시에 있을 포르투칼과의 3차전에서는 제발

속~ 시원하게 이겨줬으면 하는데..

과연 결과가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겠죠??

오늘도 응원 잊지 마시고

선수들도 최선을 다하기를~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EMF타입 브레이크)

 

BMW F10 520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알리는 경고등이 들어와있습니다

오일 교환은 기본중에 기본이니

얼른 교환해주는게 좋겠죠?

 

교환을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답니다

해당차량은 EMF 식 브레이크 입니다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리어 패드 교환시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하지만,

브레이크 오일은 다른 차량과 똑같답니다

 

오늘 교환해줄 브레이크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DOT5가 있는데요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일정하게 주입하고

브레이크라인에 있는 기존 잔유를 밀어내고

신유를 채워넣는 순환하는 방식으로 교환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리저버에서 가장 멀리위치한

뒷쪽 먼저 교환을 시작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외부와 완벽 차단이 되어있는 오일이 아닌지라

수분을 머금어 산화되기 딱 좋은 오일이랍니다

따라서 산화되어 수분도가 올라갈수록

끓는점이 낮은 수분으로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과열로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생깁니다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준답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로 인해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의 경우 수분 함량이 높아질수밖에 없어요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을 하셔야 한답니다

브레이크 액의 수분도가 높아지면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이 끓게 되고

이는 기포를 발생시키게 돼요

수분은 브레이크 오일보다 상대적으로 끓는 점이 낮아서

브레이크 과열상태로 인한 제동 불가능 또는 브레이크 파열의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다음 교환시기를 알려 줄수 있도록

경고등 초기화는 필수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소모품이기때문에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세요~

제동장치는 수시점검을 받으시면서

항상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