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ZF8단미션오일 교환 이유

코리언모터스 2022. 12. 7. 12:2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나이 계산법이 만나이, 연나이 등 혼용되고 있는데

이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만나이' 사용으로

이르면 내년부터 사법 및 행정 분야에서 통일된다고 하네요

만나이 계산은 출생일을 기준으로 1살부터 시작해

1년이 경과할때마다 나이가 1살씩 늘어나는 것으로..

만약 국회본회의에서 통과되면 공포 6개월후에 시행할수 있다니

이제라도 바뀔수 있다니

하루라도 빨리 시행된다면 좋겠네요~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ZF8단 미션오일 교환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ZF8단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차량을 높이 올리고 시작합니다

일정온도까지 온도를 떨어뜨려

냉간 상태로 유지한 후 진행되므로 예약은 필수!!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먼저 기존 오일을 드레인 해줍니다

미션오일(변속기오일)은 변속기에 쓰는 윤활유로

변속기 내부의 마찰과 마모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될 수 밖에 없으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드립니다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오일팬 교환을 위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오일의 상태가 불량이거나 오일이 부족한 경우,

변속지연, 변속충격, 간헐적인 진동 등이 발생하고

가속 페달을 밟아도 출력이 나오지 않는 현상도 생긴답니다

 

미션팬은 BMW 정품 미션오일팬으로 준비했답니다

ZF8단 미션오일팬은 필터가 내장되어 있어

일체형이다보니 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하셔야 합니다

 

<좌> 신품 미션오일팬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신품과 고품의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BMW서비스센터에서는 무교환오일이라며

미션오일교환이 필요없다고 안내를 하죠

하지만 오일팬 내부의 자석팬의 상태만 보더라도

무교환 오일이 아니란게 느껴지실거랍니다

 

<상>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하> 신품 미션오일팬

미션팬에 있는 이 자석!

미션팬에 있는 자석은 오일내 떠다니는 쇳가루를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품과 비교했을때 탈거한 고품의 경우

자석에 쇳가루가 이미 많이 쌓여있네요

이렇게 되면 자석에 붙지 못하고 오일내에 떠다니게 될수 밖에 없어요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쇳가루들이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며 미션내부를 마모시키고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 등에 문제가 되어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심각한 경우, 미션 자체를 교환해야 하기 때문에

미션오일은 무교환이 아니라고 할수있습니다

 

깨끗하게 세척해준 밸브바디에

규정토크에 맞게 신품의 오일팬을 장착해줍니다

 

신품 미션오일을 주입중입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코크에 미션오일을 주입해주었어요

 

정확한 온도에서 약간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도 해주었습니다

미션오일은 온도 변화에 따라 부피가 변하기 때문에

정확한 레벨링을 하여 변속충격을 방지해야 합니다

 

오늘 주입한 오일은 ZF8단 미션오일입니다

ZF오토미션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미션오일이며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우수한 윤활 및 낮은 연료소비로

CO2 배출 감소효과까지 있어요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자주 교환하는 오일이 아닌만큼

한번하실때 확실하게 교환할수있는

코리언모터스에서 교환하시고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