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ZF8단미션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3. 1. 17. 12:37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두고 논의한다고하죠

실외 마스크 해제가 되었지만

여전히 마스크를 하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실내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해제하고

자율에 맡긴다면 좋겠네요;;

차종 : BMW F10 520D

작업내역 : ZF8단 미션오일 교환

 

BMW F10 520D 차량입니다

어제 디퍼런셜 오일 교환에 이어

오늘은 ZF8단 미션오일입니다

 

미션오일의 교체 시기는 상당히 길기 때문에

간혹 미션오일 교환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하지만 미션오일도 다른 오일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면 성능이 저하될수 밖에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라도

절대절대 무교환 오일이 아니라는거~!

이제 다들 알고 계시죠?

 

ZF8단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차량을 높이 올려

언더커버를 탈거하고 기존의 오염된 오일은 모두 드레인해줍니다

미션오일(변속기오일)은 변속기에 쓰는 윤활유로

변속기 내부의 마찰과 마모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미션오일이 말끔히 드레인되면 기존 오일팬을 탈거해준 상태에서

밸브바디 부부은 신품의 오일팬으로 장착전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미션오일의 상태가 불량이거나 오일이 부족한 경우,

변속지연, 변속충격, 간헐적인 진동 등이 발생하고

가속 페달을 밟아도 출력이 나오지 않는 현상도 생긴답니다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오일팬은 필터 일체형이므로

미션오일 교환시 함께 교환을 해주어야한답니다

 

<상>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하> 신품 미션오일팬

미션팬에 있는 자석은 오일내 떠다니는 쇳가루를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품과 비교했을때 탈거한 고품의 경우

자석에 쇳가루가 쌓인 상태로 제역할을 할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석에 붙지 못한 쇳가루는 오일내에 떠다니게 되겠죠

 

<좌>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우> 신품 미션오일팬

쇳가루들이 미션오일에 섞여 떠다니며 미션내부를 마모시키고

미션 내부의 미세한 통로와 기계장치 등에 문제가 되어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심각한 경우, 미션 자체를 교환해야 하기 때문에

미션오일은 무교환이 아니라고 할수있습니다

 

오늘 주입해줄 오일은 ZF8단 미션오일입니다

ZF오토미션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미션오일이며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우수한 윤활 및 낮은 연료소비로

CO2 배출 감소효과까지 있답니다

 

신품 미션오일을 주입중입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코크에 미션오일을 주입해주었어요

 

정확한 온도에서 약간 흘러내릴 정도로 레벨링도 해주었습니다

미션오일의 온도에 따라 오일 부피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레벨링을 하여야지

변속충격을 방지 할 수 있어요!!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주 교환하는 오일이 아닌만큼

한번하실때 확실하게 교환할수있는

코리언모터스에서 교환하시고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