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실내착용마스크 의무에서 '권고'로 완화되어
오늘 30일부터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과 병원, 약국, 요양병원 등에서는
여전히 착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병원 등은 그렇다 치더라도,
어차피 쓸 사람은 쓰고 다닐거라
대중교통은 풀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은데...;;
차종 : BMW F10 528i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F10 528i 차량입니다
어제 브레이크 패드 교환에 이어
오늘은 브레이크오일 교환입니다
해당차량은 EMF 식 브레이크 입니다
(EMF브레이크 :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
알고 계시겠지만,
리어 패드 교환시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하지만
브레이크 오일 교환은 다른 차량과 똑같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기에 앞서
주행거리와 수분도를 측정!
브레이크오일은 친수성이라
통상적으로 1년에 2~3%정도의 물을 흡수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무리 오래쓰려고 해도 2년이면 수명이 끝났다고 봐야하므로
안전을 위해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세요~
리저브탱크를 깨끗하게 해준뒤 브레이크오일주입을 위해
장비를 이용하여 장비와 차량의 공급라인을 연결해줍니다
이제 차량을 리프트 하여 리저버에서 제일 먼곳부터,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주입하여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교환을 한답니다
오늘 주입해줄 브레이크 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로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DOT5가 있는데요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자동차가 정차할때 패드와 디스크가 마찰을 하고
그 마찰로 고온의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열로 브레이크 오일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이 끓게 되면서
브레이크 오일에 수증기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이 수증기 기포가 오일의 흐름에 영향을 주어
브레이크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
베이퍼록 현상입니다
밑으로는 이렇게 폐브레이크액이 뽑아져 나오고 있답니다
처음의 맑았던 오일의 색깔이 변질되어 검게 변한것을 알수있어요
나머지 바퀴도 깔끔하게 폐브레이크 오일을 제거해주어야겠어요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푹푹 꺼지는 느낌을 받게 될 뿐
제동이 제대로 되지 못하며,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를 초과한 경우에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속화 시킬수 있답니다
그리고 오일 라인에 생긴 기포가 녹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기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그밖에도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주기와 상관 없이 점검을 받아보세요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 하나입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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