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3. 5. 1. 10:5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입니다

쉬는 분들도 있겠지만 출근하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모든 근로자분들이 마음 편히 쉬면 좋겠지만..

그럴수가 없다는게 아쉽기만 합니다

오늘 하루, 좋은 일만 가득하길 바래봅니다

차종 : BMW F20 118D

작업내역 : 브레이크 오일 교환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을 위해

부산BMW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시기가 지났네요ㅠ,ㅠ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특히나 간과하기 쉬운 브레이크오일은 친수성이라

통상적으로 1년에 2~3%정도의 물을 흡수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무리 오래쓰려고 해도 2년이면 수명이 끝났다고 봐야하므로

안전을 위해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세요~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기에 앞서

주행거리와 수분도를 측정하고

 

리저브탱크를 깨끗하게 해준뒤 브레이크오일주입을 위해

장비를 이용하여 장비와 차량의 공급라인을 연결해줍니다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로 교환해줄거랍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브레이크오일로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오일의 종류는 DOT3, DOT4,DOT5가 있으며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이제 차량을 리프트 하여​ 리저버에서 제일 먼곳부터,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주입하여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교환을 한답니다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밀려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 주면 된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 인한 공기로 인해

다른 오일보다 산화되기 쉽답니다

브레이크 작동시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된다면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산화되어 수분을 머금은 오일이 사용되면서

브레이크 제동시 마찰열로 인한 수분이 끊게되어 기포가 발생,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만드는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이 발생시킵니다

베이퍼 록 현상은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푹푹 꺼지는 느낌만 받게 되는거죠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를 초과한 경우에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고 할수 있어요

 

브레이크 오일은 친수성이라 물을 흡수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1년에 2~3%정도 흡수해 오일 라인에 녹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기때문에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해

주기적으로 꼭 점검을 해줘야한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 하나라고 하죠

하지만 아래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와 상관없이

빠른시일내에 점검을 받아보세요!!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