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아내와 싸운 남성이 화를 참지 못하고 그네를 타고 있던
자신의 아이를 힘껏 밀쳐 3m가량 내동댕이 쳤다고 하지요
다행히 아이는 찰과상에 그쳤지만
경찰이 해당 남성을 아동학대 혐의로 입견했다고 합니다
아무리 화가 난다지만 어린 아이게게
이런식으로 화풀이라니;;
차종 : 쏘렌토 MQ4
작업내역 : 8단 습식 DCT 미션오일, 제어오일 교환
습식 8단 DCT 미션오일, 제어오일 교환을 위해
쏘렌토 MQ4 차량이
부산자동차정비 코리언모터스를 찾아주셨습니다
해당 차량의 미션은 습식 8단 DCT 미션입니다
DCT(Dual-cluch Transmissin)란,
수동 변속기의 원리를 자동 변속기에 적용한 것입니다
운전중 자동변속기처럼 조작을 할 필요는 없지만
수동 변속기에 기반을 두고 있어 두개의 클러치를 이용하여
빠르게 변속을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클러치 마찰면에 오일이 있다면 습식 DCT,
클러치 마찰면에 아무것도 없다면 건식 DCT로 구분되고 있어요
순환식으로 교환하는 오토미션 교환과는 다르게
DCT 미션오일은
드레인 만으로 기존의 잔유를 배출해줍니다
코크를 오픈하여 기존의 오일은 모두 드레인 해줍니다
배출되어 나온 잔유의 색이 엄청 오염되어 있습니다
더이상 떨어지지 않을때까지
오랜 시간 기다리는것이 중요하답니다
습식 DCT 기어오일(WET DCTF 75W)
현대 기아 순정 오일로
습식 DCT에 최적 성능을 위해 개발된 전용제품으로 주입해줄거에요
전용 장비를 이용하여 DCT 전용 미션오일을 주입하여 줍니다
습식 DCT 미션오일 교체주기는
차량마다, 오일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3만~4만km 주기로 점검하고 교환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제 DCT 제어오일 차례입니다
습식 DCT 미션의 경우,
기어와 클러치의 기능에 따라 오일이 각각 주입되기 때문에
제어오일도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DCT 제어오일도 드레인으로 기존의 잔유를 배출해줍니다
코크를 오픈하고 기존의 오일이 모두 빠져나올때가지
기다려주었습니다
한곳에 모아준 제어오일도 많이 변질되어
까맣게 오염되어 있습니다
잔유가 모두 제거해 주었다면
신유의 제어오일을 주입합니다
주위에 묻은 잔유가 없도록 세척하여
모든 작업을 마무리해주었습니다
습식 DCT 제어오일도 전용오일로 주입해주었습니다
습식 DCT 제어오일 교체주기는
6만~8만km 주기로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자주 교환하는 오일이 아닌만큼
시간이 지나면서 오일은 변질 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다 교환주기를 놓치게 되어
출발, 정지 시 변속충격 발생 및 슬립현상을 겪을수 있답니다
증상이 나타나기전
미리미리 내 차에 맞는 오일로 제때 교환하셔서
차량 성능 100% 유지하세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오일교환 및 정비는 코리언모터스에서!!
'국산차 정비, 튜닝 > 기아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봉고3 운전석 브레이크 캘리퍼 교환 (0) | 2023.11.10 |
---|---|
⊙ 봉고3 4WD 클러치 디스크 세트 교환 (3) | 2023.11.08 |
⊙ 스포티지R GSC 사이드스텝 교체 (1) | 2023.11.03 |
⊙ 레이 CVT미션오일,미션팬,미션필터 교환 (1) | 2023.10.23 |
⊙ 모하비 엔진오일 교체 주기 확인 (1) | 2023.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