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브레이크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1. 11. 12:31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브레이크는 운전시 가장 중요한 안전 장치 중 하나입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액이 전달되어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압착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키면서

차량의 속도를 점진적으로 줄여주거나 완전히 정지 할수있게 해준답니다

 

'잘 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멈추는 것도 중요하다' 라는 말이 있듯이

생명과 직결되는 제동장치는

주기적으로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한거겠죠??

 

오늘 입고해주신 BMW F20 118D 차량도

 

제동 장치중 중요한 요소인 브레이크오일을 교환하기 위해 방문해주셨습니다

 

브레이크액은 리저버 탱크에 저장되어 있다가

마스터 실린더에 의해서 밀어 넣어졌다가 나오는 것을 반복하는 데,

그 구조가 공기로부터 완벽하게 차단될수 없어

조금씩 공기와 접촉해 오일내 수분이 생긴답니다

브레이크오일 내 수분함량이 3%가 넘게 된다면

제 역할을 하지못하고 제동에 문제가 생기게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 교체주기를 엄격하게 준수해야 한답니다

 

리저버 탱크 안에는 폐브레이크 오일을 말끔히 제거한 후

순환식으로 교환하기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작업을 해요

 

오늘 주입할 브레이크오일은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입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 DOT5가 있지만

보통 일반적인 차량에는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조수석 뒤쪽부터 작업을 진행해줍니다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유를 주입하여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밀려나오다 신유가 배출되면 잠궈주는 방식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구조상 완전 밀폐되는 오일이 아니기때문에

내부에 기포로 인한 공기로

다른 오일보다 산화되기 쉽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오래될수록

내리막 구간이나 급경사 구간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과도한 붓브레이크 사용시

마찰열에 의해 브레이크 오일이 끓게 되면서 브레이크라인에 기포가 형성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 현상이 나타나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차량이 정지하지 못할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한답니다

 

또한 오일 라인에 생긴 기포는 녹을 발생시키며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기때문에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와 상관없이 점검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오일중 하나입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