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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싼타페 TM 2.2 습식 8단 DCT 미션오일,제어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4. 1. 19. 14:12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변속기는 차량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이며 올바르게

작동하게 하기 위해선 정기적인 유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변속기 유지 관리의 가장 핵심 부분 중 하나는

미션 오일이라고도 하는 변속기의 오일의 교체이지요

 

변속기의 내부를 돌며 윤활, 냉각, 방청 등의 역할을 하여

변속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것이죠

 

싼타페 TM 차량이 미션오일 및 제어오일 교환을 위해 방문해주셨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일은 성능이 저하되고 오염됩니다

미션오일도 마찬가지로 오래되면 걸쭉해지고 슬러지가 생기게 되면서

변속기의 고장을 발생시킬수 있답니다

 

해당 차량의 미션은 습식 8단 DCT 미션입니다

DCT(Dual-cluch Transmissin)란,

수동 변속기의 원리를 자동 변속기에 적용한 것입니다

운전중 자동변속기처럼 조작을 할 필요는 없지만

수동 변속기에 기반을 두고 있어 두개의 클러치를 이용하여

빠르게 변속을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클러치 마찰면에 오일이 있다면 습식 DCT,

클러치 마찰면에 아무것도 없다면 건식 DCT로 구분되고 있어요

 

또한 배출구와 주입구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미션오일 교체시 주의해주어야 한답니다

 

오랫동안 미션오일을 교체하지 않아 변속기에 문제가 생긴다면

출발, 정지 시 변속 충격이 발생하거나

가속 페달을 밟는데 엔진 회전수만 올리가는 슬립현상 등

현상을 겪을수 있답니다

 

순환식으로 교환하는 오토미션 교환과는 다르게

DCT 미션오일은

드레인 만으로 기존의 잔유를 배출해줍니다

코크를 오픈하여 기존의 오일은 모두 드레인 해줍니다

 

배출되어 나오는 잔유가 더이상 떨어지지 않을때까지

오랜 시간 기다리는것이 중요하답니다

 

전용 장비를 이용하여 DCT 전용 미션오일을 주입하여 줍니다

습식 DCT 미션오일 교체주기

차량마다, 오일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3만~4만km 주기로 점검하고 교환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제 DCT 제어오일 차례입니다

습식 DCT 미션의 경우,

기어와 클러치의 기능에 따라 오일이 각각 주입되기 때문에

제어오일도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DCT 제어오일도 드레인으로 기존의 잔유를 배출해줍니다

코크를 오픈하고 기존의 오일이 모두 빠져나올때가지

기다려주었습니다

 

잔유가 모두 제거해 주었다면

습식 DCT 전용 제어오일을 주입합니다

 

주위에 묻은 잔유가 없도록 세척하여

모든 작업을 마무리해주었습니다

 

습식 DCT 제어오일 교체주기

6만~8만km 주기로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자주 교환하는 오일이 아닌만큼

시간이 지나면서 오일은 변질 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다 교환주기를 놓치게 되어

출발, 정지 시 변속충격 발생 및 슬립현상을 겪을수 있답니다

증상이 나타나기전

미리미리 내 차에 맞는 오일로 제때 교환하셔서

차량 성능 100% 유지하세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오일교환 및 정비는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