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10 520D 브레이크 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2. 6. 13:1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자동차의 제동과 연결된 유압 작동유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 라인으로 형성된 압력으로 인하여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브레이크오일은 일반적으로 DOT3, DOT4,DOT5로 구분이 되어

구성 성분과 끊는 점의 차이로 나누어진답니다

 

BMW F10 520D차량은 EMF식 브레이크입니다

 

EMF브레이크란 전자기계식 주차브레이크로

리어 브레이크 패드 교환시에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야

패드 교환이 가능한 차량이에요

 

그러나 브레이크오일 교환은 다른 차량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작업이 가능하답니다

 

해당 차량의 브레이크오일 교환시기가 지났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을 점차 머금게 되는데

사용기간이 오래 지속되면

점차 그 함유량이 증가하게 되고

브레이크 오일의 수분이 많아지게 되면 브레이크 작동시 발생하는 고열로 인해

수분이 기화를 하여 기체 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대로 힘이 패드로 전달되지 못해

기능이 상실되는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 교체 경고등이 확인된다면

미루지 않는 것이 안전을 위해 좋겠죠^^??

 

리저버를 열고 브레이크액 수분함량을 측정해줍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밀폐가 되지 않고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 함유량이 높아지지요

브레이크 오일내 수분함량이 3%가 넘으면 제역할을 하지못하면서

브레이크 밀림 등 제동에 문제가 생길수 있답니다

 

브레이크오일은 오염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주기와 상관 없이 점검을 받아보세요~

 

말끔히 비워진 리저버탱크 안에 신품의 브레이크오일을 주입하면서

아래로는 폐브레이크오일을 뽑아내줄 예정이랍니다

 

조수석 뒤 → 운전석 뒤 → 조수석 앞 → 운전석 앞 순으로

리저버에서 제일 먼 곳부터 교환해준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브레이크오일에는 불순물과 수분이 침투하는데

이로 인해 자칫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베이퍼록 현상은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푹푹 꺼지는 느낌만 받을 뿐 브레이크 제동이 되지 않으며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지게 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상태가 안좋을수록

베이퍼록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될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캘리퍼안쪽으로 보면 폐브레이크오일을 뺄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호스를 연결해준뒤 바퀴 하나씩 하나씩 브레이크오일을 빼내줍니다

위로는 새 브레이크오일이 주입되면서

밑으로는 폐브레이크액을 밀어주는 순환식 방식이에요!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교환하지 않고 오래 사용하는 경우

브레이크 오일 내부에 불순물, 수분 공기 등으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 될수 있으며

브레이크 부품들에 손상이 가거나 오작동이 발생할수도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고 교체하세요~

 

오늘 새로 주입해준 브레이크오일입니다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

하이엔드급 오일로

국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오일은 DOT3, DOT4, DOT5가 있지만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