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정비, 튜닝/기아자동차

⊙ K5 브레이크 성능 유지, 브레이크 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4. 2. 13:2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액이라고 불리우는 브레이크오일은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함유량이 증가하는데

이로 인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자동차의 무게와 속도에 의해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마찰열로 인해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브레이크 오일이 끓어 오르게 되거나 내부의 수증기 기포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교환을 통해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을 유지하고 안전을 확보해야 한답니다

 

오늘은 어제 입고되었던 K5 차량

이어서 브레이크 오일 작업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 점검을 완료했는데

여전히 브레이크가 밀리는 것 같다면

브레이크 오일 점검은 언제 교환했는지 생각해보세요!

 

브레이크 오일 교환전, 수분도 체크를 먼전 진행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에 수분함량이 3% 이상이면 교환은 필수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을 흡수하며,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게 만든답니다

순환식으로 교환을 위해 차량과 장비를 연결해주죠

 

오늘은 새로 주입할 브레이크 오일은

뷔르트 브레이크오일 DOT4

믿고쓰는 메이저브랜드 WURTH 뷔르트 제품으로

글리콜에테르를 기반으로 배합되어 철 및 비철 금속에 비해 뛰어난 부식 방지 효과,

높은 수준의 열 안정성,

양호한 고무 호환성, 우수한 윤활 속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DOT3 : 건조상태 205도, 젖은 상태 140도

DOT4 : 건조상태 230도, 젖은 상태 155도

 

*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순환식으로 교환을 해준답니다

 

캘리퍼안쪽으로 보면 폐브레이크오일을 뺄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호스를 연결해준뒤 바퀴 하나씩 하나씩 브레이크오일을 빼내줍니다

위로는 새 브레이크오일이 주입되면서

밑으로는 폐브레이크액을 밀어주는 순환식 방식이에요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한 브레이크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 함유량이 많아지는데

이렇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에 고온의 마찰열이 발생할 때

오일에 포함된 수분이 끓게 되고, 브레이크오일 라인에 수증기 기포가 만들어 지면서

오일의 흐름을 방해 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데,

이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베이퍼록 현상

페달을 밟아도 기포로 인해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푹푹 꺼지는 느낌만 받을 뿐 브레이크 제동이 되지 않으며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지게 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 상태가 안좋을수록

베이퍼록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될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와 상관없이 점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브레이크 오일도 제동장치입니다!

아무리 잘 달리는 차량이라 해도 안전을 위해

멈춰야 할때 멈추지 않는다면 안되겠죠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