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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터보 CVT 미션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6. 13. 12:03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레이터보 차량이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예약 후

코리언모터스에 입고해주셨습니다

 

자동차 트랜스미션, 변속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미션은 크게 자동변속기, DCT, CVT로 구분되어져 있으며

오늘 입고된 레이터보 차량에는 CVT미션이 장착되어져 있답니다

 

간혹 무교환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주행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션오일도

시간이 지나며 변질되어 성능이 저하되므로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CVT(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두개의 풀리와 여기서 돌아가는 스틸 벨트를 사용하는 변속기로

연속가변변속기 또는 무단변속기라고도 불리고 있답니다

 

거기다 높은 연비를 자랑하며

기어 변속이 매우 부드러워 변속충격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요

 

언더커버를 탈거하고 잔유를 배출해줍니다

 

주입구 겸 레벨링 볼트와 드레인 볼트가 다르기 때문에

미션오일 교환시 주의해서 작업해야 한답니다

 

내부의 잔유가 제거되면 미션팬을 탈거해줍니다

미션팬을 탈거하고 보이는 미션필터도 함께 탈거를 진행합니다

 

주행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션에

이상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답니다

 

★ 변속 슬립 현상 : 적정 속도에 맞춰서 변속이 되지 않고 RPM만 올라가는 상황

★ 변속 충격 현상 : P에서 D로 변경할때 차량이 쿵하는 충격이 발생

★ 변속 지연 현상 : 변속 시점이 늦어지고 특정 구간에서 울컥거리는 증상

 

위와 같은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

변속기가 손상될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난다면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신품과 고품의 미션팬, 미션필터입니다

 

세척 완료한 밸브바디에

신품 미션오일팬을 규정토크에 맞게 조율하여 장착하고

신품의 CVT 미션오일을 주입한답니다

 

이때, CVT미션에는 CVT전용오일을 사용해주셔야 한답니다

 

자동변속기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는 CVT미션에

일반 자동변속기 오일 사용시

미션 구동에 문제가 생길수 있어요

 

이제 정확한 온도에서 레벨링을 진행합니다

 

레벨링이 맞지 않을 경우

변속충격, 변속슬립 등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수 있으니

정확한 온도에서 진행하여 작업을 완료합니다

미션오일은

수동 미션은 10만KM

자동 미션은 4~5만KM 이내

최근 출시 차량은 자동/수동 관계없이 6만KM정도로

오일상태를 점검 받아야한답니다

무교환이라고 해도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오일은 변질되므로

6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항상 안전운저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