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브레이크오일 교환

코리언모터스 2024. 7. 6. 10:3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오늘은 BMW F20 118D 차량이

브레이크 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해주셨답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은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 특히나 수분이 많이 유입된답니다

 

이런 경우 베이퍼록 현상을 겪을수가 있으며

수분은 ABS 모듈의 부식으로 이어질수가 있기 때문에

장마철이나 여름철이 되기전 브레이크 점검은 필수입니다!!

 

BMW F20 118D 차량의 브레이크오일 교환시기가 한참 지났네요

브레이크의 성능이 운전자의 안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평소 브레이크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거나 교체주기를 초과한 경우,

브레이크 오일 내부에 불순물, 수분, 공기 등으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 될수 있으며

브레이크 부품들에 손상이 가거나 오작동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고등이 확인 된다면 늦지 않게 점검하고 교체해주세요!!

 

리저버를 열고 수분함량 확인 뒤

​석션장비를 사용하여 깨끗히 폐브레이크오일을 제거합니다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는 브레이크오일은

0~2% 정도라면 정상이지만,

3~4%이거나 그 이상이라면 교체주기가 도달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즉시 교환해햐 한답니다

 

리저브탱크를 깨끗하게 해준뒤 브레이크오일주입을 위해

장비와 차량을 연결해줍니다

 

파켈로 브레이크오일 DOT4로 교환해줄거랍니다

하이엔드급 오일로 MADE IN ITALY,

파켈로 안에서도 상급 브레이크오일이랍니다

브레이크오일의 종류는 DOT3, DOT4,DOT5가 있으며

​DOT숫자가 높을수록 끓는 점이 높아

과열이 발생해도 베이퍼록 현상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DOT3, DOT4 사용하면 된답니다

 

이제 차량을 리프트 하여​ 리저버에서 제일 먼곳부터,

전용장비를 이용해 신유를 주입하여

기존 잔유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교환을 한답니다

배출라인에 잔유와 기포가 밀려 나오다가

맑은 신유가 비치면 배출라인을 잠궈줍니다

 

처음의 옅은 노란생기 시간이 지나며 점차 갈색으로 변하게 된답니다

 

브레이크 오일에 문제가 생기면 베이퍼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베이퍼록은 주행중 브레이크이 밟을때

마찰로 인해 오일안에 기포가 생성되어

브레이크 작동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브레이크를 자주 밟은 내리막길과 급커브길 등에서

이 베이퍼록 현상이 나타난다면 큰 사고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일 라인에 생긴 기포는

녹을 발생시켜 브레이크 패드의 과다마모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기와 상관없이 점검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 브레이크오일이 확연하게 줄어들었을때

◆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을때

◆ 브레이크 제동시 소음 발생

◆ 제동거리가 너무 길때 등

 

모든 바퀴의 브레이크오일 교환이 완료되면 경고등도 초기화 완료해줍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교체주기는

수분함량이 3% 초과시

또는 30,000KM ~ 40,000KM 마다 교환하고

안전을 위해 2년마다 점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브레이크오일도 제동장치입니다!

 

제동관련부품이나 오일류 교환 및 정비는

미루지 마시고

코리언모터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