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변속향상, ZF8단 미션오일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4. 10. 8. 11:28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BMW F20 118D 차량이

​ZF8단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예약후 입고해주셨습니다

 

미션오일변속기 내에서 기어와 기어의 마찰을 줄여주고

기어의 마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오일입니다

 

미션오일도 엔진오일 처럼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점도가 떨어지고

기어 부스러기와 먼지 등이 섞여 오염이 됩니다

이로 인해 미션내에서 기어의 마찰이 증가하게 되고 기어의 마모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한 미션오일이 오염되면 변속 충격이 발생하고 변속이 부드럽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변속 충격을 감소시키고 변속기의 수명 연장을 위해

미션오일도 엔진오일과 마찬가지로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한답니다

 

변질되어 성능이 저하될수 있는 만큼 ZF8단 미션오일 교체주기는

주행환경과 운전스타일에 따라 달라지지만

8만KM 주기로 교환을 권장드립니다

 

· 정지 시 떨림이나 충격 발생

· 레버 위치 변경시 충격 발생

· 주행 중 변속이 안됨

· 미션 경고등이 켜짐

· 변속 시 충격이나 소음 발생 등

만약 위와 같은 고장증상이 나타난다면

교체주기와 상관없이 미션오일 교체시기를 확인해보세요

 

차량이 완전한 냉간 상태에서

미션오일 교환을 진행합니다

일정온도까지 온도를 떨어뜨린 후 자유낙하로

기존 오일을 깨끗하게 드레인 해준 뒤

오일팬을 탈거해줍니다

 

<좌> 신품 미션오일팬

<우> 탈거한 고품 미션오일팬

 

ZF8단 미션오일팬은 필터와 일체형입니다

따라서 탈거했던 고품의 미션오일팬을 재사용 하는 것이 아닌

함께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미션오일팬에는 쇳가루를 모아주는 자석이 있습니다

 

이 자석이 미션이 구동되면서 마모로 인해 생기는 쇳가루들을 모아

미션이 고장 나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미션오일팬을 재사용 하게 되는 경우,

쇳가루들이 솔레노이드나 유압밸브를 고착시키면서

원활한 유압발생을 하지 못해

변속충격이나 슬립 등 미션 고장을 야기시킬수가 있습니다

 

​깨끗하고 말끔하게 세척한 밸브바디에

신품의 미션오일팬을 장착해주었습니다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규정토크로 조립해주어야마

차후 미션오일 누유가 없답니다

 

신품 미션오일팬을 장착해주고

전용장비를 이용하여 신품 ZF8단 미션오일을 주입해줍니다

 

이제 레벨링이 가능한 온도에 맞춰 레벨링 진행

 

미션오일의 양이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주입될 경우,

변속기에 손상을 줄수 있답니다

 

정확한 온도에서 정확한 양을 주입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레벨링이 완료되면

주변에 남아있는 오일이 없도록 깨끗하게 세척하여 마무리합니다

 

오늘 주입해준 오일은

ZF8단 정품 미션오일

​변속기 특성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만큼 전용오일을 주입하였습니다

미션오일을 교체하지 않고

변속지연, 변속충격 등의 미션오일 교환증상을 방치한다면

기어 변속이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서

연비 저하와 변속기 고장으로 이어질수도 있답니다

 

변속지연, 변속충격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코리언모터스에서 미션오일 교체하시고

한결 부드러운 변속감을 체험해보세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