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정비, 튜닝/BMW

⊙ BMW F20 118D 뒤쪽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 사이드 케이블 홀더 교체

코리언모터스 2025. 3. 13. 11:30

안녕하세요

코리언모터스입니다

뒤쪽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 교환을 위해

BMW F20 118D 차량이 입고해주셨습니다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는 프로펠러 샤프트와 미션 사이에 있는

댐퍼를 말하며

동력을 전달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고

급가속, 급정거 등에 의해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를 확인해보세요!!

☆ 고속주행이나 엑셀을 밟을때 진동 발생하는 경우

☆ 페달 밟을 때 심한 하체소음이 동반되는 경우

☆ 전진 후진시 충격이 발생하면서 진동이 심해지는 경우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는 앞/뒤에 장착되어 있으며

생김새가 연탄과 같이 생기다 보니

플렉시블 조인트, 연탄, 프로펠러연탄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고무 재질이다보니 경화되어 크랙이나 갈라지고 파손되기 쉬우며

처음엔 증상이 없다가도 변속 감이 떨어지고

진동이나 떨림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뒤쪽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 탈거중

사이드케이블 고정클립의 파손된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사이드 케이블이 고정되지 않는다면

케이블이 프로펠러 샤프트를 치면서

진동이나 소음의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파손된채로 장시간 방치한다면

샤프트 변형이나 케이블이 끊어질 수도 있답니다

 

신품과 고품의 사이드케이블 고정클립의 비교샷입니다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사이드 케이블 고정클립 파손은

BMW 고질병 중 하나입니다

 

크랙이나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해준 뒤 탈거한 자리에 장착합니다

 

<좌> 신품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

<우> 고품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는 고무 재질로 되어있는 소모품입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 경화되어 갈라지거나 딱딱해지면서 변형되고

고무의 특성인 탄력을 잃게 됩니다

심할 경우 파손까지 이어져 제 기능을 못할수도 있습니다

가속 페달을 밟을 때 심한 하체 진동과 함께

더 심하게 소음이 발생한다면 점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이드 케이블을 단단히 고정시켜주었습니다

 

이제 뒤쪽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도 신품으로 장착하고 방열판까지

완벽하게 장착한 뒤 차량이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프로펠러 샤프트 댐퍼는 동력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고

급가속, 급정거 등에 의해 발생하는

충격 또한 흡수해주기 때문에

승차감에 밀접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전에 없이 진동이나 승차감이 하락했다면

코리언모터스에서 확인해보세요~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